정기모임 후기/2017년2018. 3. 14. 07:00
추석 특선
 
 
이번 추석 때에 TV에서 쟁쟁한 영화들을 많이 방영했습니다.
블랙리스트 작성자들이 감옥에 가 있어서 "변호인"을 종편에서나마 볼 수 있었습니다.
EBS에서는 "반지의 제왕"을, M○○에서는 "라라 랜드"를 틀어줬습니다.
세상이 많이 바뀌었네요. 시간도 많이 흘렀고요. 성룡 아저씨는 이제 빠이~
 
저희는 추석 연휴 동안에 몇 번의 모임을 가졌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10월 3일에 했던 모임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엘 그란데 + 확장을 비롯해서 메디치, 위저드: 20주년 판, 칼레도니아의 씨족들, 캡틴 소나, 에쓰노스, 티그리스 & 유프라테스, 엘드리치 호러를 했습니다.
이날은 처음으로 네로에서 새벽 늦게까지 모임을 했습니다. (허락해 주신 네로 사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밤샘 모임이었던 것보다 제 기억에 남은 것은 엘 그란데였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실 테지만, 엘 그란데에서 인터랙션이 직접적이기 때문에 "균형있게" 진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들 중 어느 하나라도 복수심에 불타면 두 사람끼리만 싸우게 되어서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소위 좀 "붕 뜨게" 될 수 있거든요. (킹 메이킹이거나 트롤링이거나)
'내가 맞은 건 어쩔 수 없지.'라며 쿨 하게 넘기며 누구를 공격해야 내가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지는지를 끊임없이 계산해야 합니다.
이걸 놓치면 누군가가 적은 비용으로 큰 이득을 벌어들이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날로 먹는 거죠.
 
이날 저희가 했던 엘 그란데 + 확장은 역대급 명경기였습니다.
크게 앞서간 플레이어가 없었고 순위가 엎치락뒤치락 했습니다.
84점이 두 명으로 공동 1위, 81점이 3등, 77점이 4등, 76점이 5등.
1위와 5위의 격차가 8점밖에 안 되는 초박빙 싸움이었습니다.
 

 
제가 타이레놀 모임에서 같은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면서 멤버들 전체적으로 실력을 높였습니다, 의도적으로요.
설명을 안 해도 되는 게임이 생기게 만드는 목적도 있었지만 더 큰 목적은 좋은 게임에서 실력자들이 겨루는 쫄깃한 상황을 만드는 거였습니다.
그렇게 바라던 것이 이번 추석 연휴 동안에 만들어진 겁니다!
비록 승리하지 못 했지만 그 엘 그란데 한 게임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두고 두고 기억에 남을, 어느 추석 특선 영화보다도 훌륭한 경기였죠.
 
이런 명경기가 자주 나오길 바라면서, 함께 플레이한 모든 멤버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1. 칼레도니아의 씨족들 Clans of Caledonia
 
 
제가 도착할 때까지 쿠웨이트박 님과 Ngel 님 두 분이서 게임을 하고 계셨습니다.
추석 연휴 동안에 칼레도니아의 씨족들을 해 보셨던 쿠웨이트박 님이 설명하셨다고 하네요.
 
 
게임에 대한 인상
쿠웨이트박:
Ngel:
 
 
 
 
2. 한자 토이토니카 + 한자 토이토니카: 동부 확장 Hansa Teutonica + Hansa Teutonica: East Expansion
 
 
제가 도착했을 때에 마지막 라운드를 하고 계셔서 저는 점심 식사를 사 왔습니다.
내려가려고 엘리베이터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마침 에피아. 님이 내리셨네요.
 
엄마 때찌에서 버거 세트를 사온 후에 4명이서 한자 토이토니카 동부 확장을 했습니다.
skeil - 쿠웨이트박 - Ngel - 에피아. 순으로 턴을 가졌습니다.
첫 라운드는 역시 가장 중요한 기술 2가지가 달려 있는 Waren 바렌 주위에 두었습니다.
저와 쿠웨이트박 님이 가장 빨리 3액션을 찍었습니다.
바렌 주위에서 대치하느라 서로 기술을 빠르게 올리지 못 했습니다.
 
그 이후에 책 (재배치) 기술이 있는 Breslau 브레슬라우 주위에 몰렸습니다.
나중에 저도 이쪽 주위에 마커들을 놓고 무역로를 점유했는데요.
기술을 올리는 것보다 영업소를 먼저 두었습니다.
그 사이에 에피아. 님은 특권 (색깔) 기술을 쫙쫙 올리셨고요.
 
게임은 장기전이 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래서 중반부터 동-서 네트워크를 할 계획을 실행했습니다.
보너스 토큰을 먹는 척 하면서 동쪽에서부터 영업소를 놓기 시작했습니다.
해상 무역로를 점유하려면 디스크가 적어도 2개 필요하기 때문에 책 기술도 하나 개발했습니다.
 
제 밑그림이 드러나자 나머지 세 분이 합심하여 견제하셨습니다.
해상 무역로를 에피아. 님과 Ngel 님이 막으면서 먼저 영업소를 놓으셨습니다.
저도 서둘러서 북쪽 무역로를 점유하면서 뒤따라서 영업소를 놓았습니다.
문제는 동-서 네트워크의 시작 도시인 Lübeck 뤼베크에 영업소를 놓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쾨니히스부르크 테이블 전략을 전혀 하지 않으신 쿠웨이트박 님이 드디어 움직이셨습니다.
뤼베크와 Wismar 비스마르 사이의 무역로를 막으시더니 뤼베크에 두 번째 (주황색) 영업소까지 놓으신 겁니다.
제가 특권을 주황색까지만 개발해서 특권을 더 개발해야 했습니다.
 
저는 침착하게 제 자원을 살펴봤습니다.
이 맵에는 색깔을 개발할 수 있는 곳이 두 곳 있었고, 마커 3개 추방 보너스 토큰과 에피아. 님 덕분에 얻은 기술 +1 보너스 토큰도 있었습니다.
맵 상에 제 마커가 6개가 있어서 제 4액션으로 딱 맞게 할 수 있었습니다!
제 턴이 돌아오자 마커 3개 추방으로 제가 필요한 무역로에 있던 상대 마커들을 밀어냈습니다.
그리고 마커 3개를 재배치하면서 Magdeburg 마그데부르크 - Halle 할레 무역로를 점유해서 분홍색 특권을 개발하고, 기술 +1 토큰을 써서 검은색 특권까지 개발했습니다.
바로 이어서 나머지 마커 3개를 재배치하면서 뤼베크 - 비스마르 무역로를 점유하면서 동-서 네트워크를 완성했습니다.
이로써 제 점수가 20점에 도달해서 게임이 끝났습니다.
 
도시 메이저리티 점수와 네트워크 점수가 많아서 여유롭게 승리했네요. ^^
 

 
 
게임에 대한 인상
에피아.:
쿠웨이트박:
Ngel:
skeil:
 
 
 
 
3. 도라스레 Dorasure
 
 
물천사 님까지 5명이 되자 에피아. 님이 추석 연휴 때에도 들고 오셨던 협력 게임을 해 드리기로 (?) 했습니다.
제목만 들어보고 한국 게임인 줄 알았습니다.
"-스럽다"와 비슷한 "-스레"라는 것으로 알아들었거든요.
혹시나 해서 에피아. 님께 게임 제목의 뜻을 여쭤 봤는데 말이죠.
"도라스레는 일본어로 도라곤 슬레-아 (드래곤 슬레이어)라는 뜻입니다. ㅋㅋ"
그렇습니다. 이 게임은 전형적인 일본 RPG였습니다. 아청아청 한 그림하며...;;;
 
도라스레는 순 주사위빨 게임이었습니다.
이동력만큼 주사위를 굴려서 그 결과에 따라 이동이 정해집니다.
숫자가 높게 나온 결과는 어려운 지형에 들어갈 때에 쓰고, 낮게 나온 것은 쉬운 지형에만 쓸 수 있었습니다.
몇 개의 헥스에 퀘스트가 있었는데요.
퀘스트마다 필요한 스탯이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스탯만큼 주사위를 굴려서 '5'나 '6'이 나오면 성공인 것이었죠.
 
재미있는 것은 '1'과 '6'은 각각 실패와 성공으로 카운트하고 다시-굴림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무조건요!
'1'은 대실패인데 다시 굴려서 성공이 나오면 나쁘지 않은 겁니다.
하지만 다시 굴림이 결과가 또 '1'이라면... 주륵... ㅠ
'6'도 대성공이지만 다시 굴립니다. ㅠㅠ
 
영웅들이 퀘스트를 전부 끝내면 드래곤이 깨어납니다.
그러나 이동할 때에 '6'을 굴릴 때마다 드래곤이 분노 게이지가 올라가며, 특정 칸에 도달할 때마다 브레스를 쏩니다;;;
그리고 드래곤 분노 게이지가 끝에 도달해도 드래곤이 깨어납니다.
 
저희는 드래곤 분노 게이지가 거의 다 찰 때 즈음에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했습니다.
그리고 드래곤과의 싸움이 벌어졌죠.
제가 가장 잘 싸우는 캐릭터였지만 드래곤에게 한 번 맞고 끔살당했습니다. ㅠ
다른 분들도 한두 번 싸우고 모두 저승길로.
 
에피아. 님이 이 게임 시작할 때에 팬데믹만큼 쉽다고 하셨는데, 나중에
드래곤과 싸우는 것을 뺀 나머지가 팬데믹만큼 쉽다며 말을 바꾸셨습니다. ㅋ
 
게임성이 좋지는 않지만 묘하게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키네요. ㅎ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에피아.:
쿠웨이트박:
Ngel:
skeil:
 
 
 
 
4. 모던 아트 Modern Art
 
 
5명이어서 제가 가져간 경매 게임을 하기로 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플레이 횟수 10번을 채워야 해서) 메디치를 할 차례였는데요.
지난 추석 연휴 때에 메디치를 2번 해 주셔서 (?) 10번을 채우고 메디치를 보내 버렸습니다.
그래서 모던 아트의 차례가 조금 더 일찍 돌아온 겁니다. ㅋ
 
그런데 놀랍게도 다른 분들은 모던 아트의 규칙을 모르셨습니다.
물천사 님이 우리 모임에서 해 보시긴 했는데 너무 오래 전이었죠.
옛날 게이머인 Ngel 님은 10여 년의 시간 동안 마작 디멘션 (?)에 계셨기 때문에 모던 아트를 모르셨다고...
 
룰을 설명 드리고 하려고 했는데요.
제 게임이 겉봉 뜯고 카드 프로텍터만 씌우고 나머지는 그대로였습니다.
가림판을 프레임에서 뜯어내야 하는데 옛날 거라 그런지 잘 안 떨어지더라고요.
평소라면 북 북 뜯으셨을 텐데요.
"절판된거라 10만 원밖에 안 해요."
란 말 때문인지 손들을 덜덜 떠시더라고요. ^^;;
 
그리고 플라스틱 칩에 스티커를 붙여야 했는데요.
제가 스티커 붙이는 걸 싫어합니다.
나중에 떨어지기도 하고 끈적거려서요.
어떻게든지 스티커를 안 붙이고 하려고 종이에 따로 적었습니다.
흰색 칩은 1원, ... 이런 식으로요.
 
게임은 경매니까 딱히 할 얘기는 없는데요.
물천사 님이 입을 터는 (?) 걸 상당히 잘 하신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정수기나 휴대폰 파시면 왠지 사 드릴 것 같은... ㅠ
 
감을 늦게 잡으신 쿠웨이트박 님은 그림을 너무 안 사셔서 돈이 적으셨던 것 같고요.
물천사 님과 Ngel 님이 돈이 많으셨던 것 같은데 누가 승리하셨는지 기억이 잘...;;
 
메디치를 끝냈으니 모던 아트는 앞으로 자주 가져갈게요. ㅎ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에피아.:
쿠웨이트박:
Ngel:
skeil:
 
 
 
 
5. 위저드: 20주년 판 Wizard: Jubiläumsedition
 
 
지난 추석 연휴 때에 위저드: 20주년 판을 오랜 만에 꺼내 들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예전에는 자주 했는데 싫어하는 분이 있을 때에는 못 꺼내겠더라고요. ㅠ
쿠웨이트박 님은 스컬 킹부터 배우셔서 차이점만 설명해 드리고 위저드 기본판 카드만 써서 했었습니다.
쿠웨이트박 님이 예상 외로 잘 하셔서 이날은 추가 카드 6장도 넣고 했습니다.
 
쿠웨이트박 님이 시작 플레이어로서 예측 1개로 시작했는데요.
바로 다음인 물천사 님도 당당하게 1개를 부르신 겁니다.
덕분에 마지막이었던 제가 똥패로 '0'을 부를 수 있었습니다. 휴 =3
나중에 카드를 보니 쿠웨이트박 님과 물천사 님 모두 위저드 카드! ㅋㅋ
 
최종 점수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라운드 쿠웨이트박 물천사 Ngel 에피아 스케일
1 1/1 +30 1/0 -10 0/0 +20 0/0 +20 0/0 +20
2 1/0 -10 0/0 +20 0/0 +20 1/1 +30 1/1 +30
3 2/2 +40 1/0 -10 0/0 +20 1/1 +30 0/0 +20
4 1/1 +30 1/1 +30 1/1 +30 1/0 -10 1/1 +30
5 구름 0/0 +20 1+1/3 -10 0/0 +20 1/0 -10 2/2 +40
6 구름 0/0 +20 1/1 +30 1/1 +30 1+1/4 -20 0/0 +20
7 구름 0/0 +20 2/2 +40 1/1 +30 2+1/3 +50 1/1 +30
8 1/1 +30 1/1 +30 3/4 -10 2/2 +40 0/0 +20
9 폭탄 1/1 +30 1/1 +30 4/4 +60 1/2 -10 0/0 +20
10 구름 1/1 +30 1/1 +30 2/0 -20 5+1/6 +80 2/2 +40
11 구름 2/2 +40 3-1/2 +40 2/3 -10 3/2 -10 2/2 +40
12 구름 3+1/3 -10 2/1 -10 5/4 -10 2/2 +40 3/2 -10
총점 270 210 180 230 300
 
저는 마지막 라운드만 틀렸고 다 맞췄습니다!
쿠웨이트박 님이 소리없이 강하시네요. ^^;;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에피아.:
쿠웨이트박:
Ngel:
skeil:
 
 
 
 
[ ! ] 아래 글에는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 망부대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을 알고 싶지 않은 분은 스크롤을 휘리릭~ 내려주세요.
 
 
 
 
6.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 +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 망부대 Betrayal at House on the Hill + Betrayal at House on the Hill: Widow's Walk
 
 
5명이어서 언집배 확장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큰 탈 없이 무난하게 진행되었는데요.
 
배반자는 지력이 가장 높은 에피아. 님?!
을 제외한 나머지 전부!!
이번에는 폴터가이스트들에 초대를 받은 불쌍한 에피아. 님의 탈출 시나리오였습니다.
 
턴은 배반자들의 다음 영웅인 에피아. 님부터 시작했는데요.
에피아. 님이 갑자기 게임이 끝났다고 선언하시는 겁니다.
제가 혹시나 해서 (번역자로서) 생존의 비밀들 소책자를 읽어 봤는데 정말이었습니다.
이상하다 싶어서 배반자의 대책 소책자를 읽어 보니 저희가 영웅을 옮기는 것을 아직 하지 않아서 되돌리고 시작했습니다. ㅋ
그렇다 하더라도 에피아. 님의 탈출을 막기 어려웠습니다.
집이 전체적으로 직선이고 이동 경로가 많고, 에피아. 님의 속력이 '6'이나 되었습니다.
집의 아무 곳에서나 정문까지 6칸이면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폴터가이스트들은 망했습니다. ㅠ
 
저희한테는 딱 한 번의 라운드가 남았습니다.
이 한 번의 라운드 동안에 에피아. 님을 공격해서 쓰러뜨리면 되는 것이었는데요.
문제는 저희가 폴터가이스트여서 물품 카드를 사용할 수 없고, 방 안에 있는 물건을 던져서 에피아. 님에게 '정신적' 피해를 줘야 했는데요.
에피아. 님이 멈춘 현관 타일에 그려진 물건이 거의 없었습니다. ㅠㅠ
저는 없는 창의력을 동원해서 물건을 던졌습니다.
그것은 '거미줄'... ㅠㅠ
 
저와 에피아. 님은 단어 게임을 벌여서 에피아. 님이 저에게 자음/모음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제가 몇 개가 들어간 단어인지 답하는 것이었습니다.
에피아. 님은 금방 알아채시고 큰 피해를 받지 않고 버텨내셨습니다.
다른 분들의 단어 게임도 잘 넘기셔서 에피아. 님이 집에서 탈출하고 게임이 끝났습니다.
방 배치와 에피아. 님 스탯의 상성 때문에 재미없는 시나리오가 됐네요. ㅠㅠ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에피아.:
쿠웨이트박:
Ngel:
skeil:
 
 
 
 
 
 
 
 
 
 
 
 
 
 
 
 
 
 
 
7. 7 원더스 + 7 원더스: 지도자들 + 7 원더스: 도시들 + 7 원더스: 바벨 + 7 원더스: 원더 팩 7 Wonders + 7 Wonders: Leaders + 7 Wonders: Cities + 7 Wonders: Babel + 7 Wonders: Wonder Pack
 
 
 
시간이 짧게 남아서 저희 모두가 좋아하는 7 원더스를 했습니다.
제가 깜빡하고 프리네 프로모를 집에 놓고 왔네요. ㅠ
 
이날에는 프로모 지도자 카드들이 꽤 많이 돌았습니다.
저는 니므롯을 잡고 나머지를 넘겼는데, 스티비와 윌도 누군가가 잡아서 플레이했네요.
 
저는 바벨 타일 드래프트 할 때에 패배 토큰 2개 주는 걸 잡고 듀얼 자원 생산 건물을 비활성하는 걸 넘겼습니다.
그러고 시대 동안에 듀얼 생산 건물만 잡은 실수를 했습니다.
3시대에 에피아. 님이 그 바벨 타일을 놓으시면서 제 생산이 막혀 버렸습니다.
제 불가사의가 알렉산드리아였고 상업 건물 덕분에 추가 자원이 있어서 플레이는 가능했는데요.
이웃한 쿠웨이트박 님이나 에피아. 님께 자원을 사려면 돈이 좀 많이 필요했습니다.
그 타일이 덮일 때까지 꽤 좋은 카드들을 넘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ㅠㅠ
 
제 생산이 막히면서 이웃인 에피아. 님에게도 (제 것을 구입하지 못하는) 피해가 있었으나 나중에 점수계산해 보니 에피아. 님이 1등...;;;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에피아.:
쿠웨이트박:
Ngel:
skeil:
 
 
 
 
주말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