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배를 타고 간다는 것은...
 
 
지난 주에는 스타 트렉을 봤습니다.
제가 트레키는 아니어서 영화를 깊이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거대한 곤충떼처럼 생긴 외계 함대에 공격받는 엔터프라이즈호 안의 크루들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게임이 생각났습니다.
"스페이스 얼럿"
 

 
커크 함장과 크루들이 분주하게 보고하고 지시하는 장면은 스페이스 얼럿에서와 같았던 것입니다.
이번 모임에서 스페이스 얼럿을 꼭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가져갔으나
현실은...
 
 

 
 
1. 도미니언 Dominion
 
 
전날 새벽에도 번역을 하느라 잠을 충분히 못 잤던 저는 검은고양이 카페에서 졸고 있었습니다.
오후 1시 반 즈음 되었을 때에 누군가가 커다란 몽둥이 (?)를 들고 있는 것이 어렴풋이 보였습니다. (마동석인가...?)
에피아. 님... ㄷㄷㄷ
이날 스플렌더 그랑프리가 있어서 늦을지도 모른다고 하셨는데요.
결과는...
 
잠깐 노래 듣고 가겠습니다.
마야가 부릅니다. "아래로"...
 
그렇습니다.
저희와 게임을 하고 싶으셨던 에피아. 님은 워프드라이브를 가동해서 빛의 속도로 탈락을 하셨던 겁니다. (a.k.a. 광탈)
제가 본 몽둥이는 스플렌더 매트.
 
30분 후에 다른 분들이 오시기로 되어 있어서 빨리 끝나는 게임을 골랐습니다.
그래서 도미니언... ㅎㅎㅎ
 
 
예배당, 해자, 법관, 민병대, 시장, 실험실, 모험가 등이 보여서
뒤도 안 돌아보고 달렸습니다.
 
에피아. 님이 시작 플레이어이셨는데 공격 카드를 너무 의식하셨는지
오프닝에서 해자와 예배당을 선택하셔서...
초반 몇 턴 후에 제 덱이 최적화되어서 더 이상의 설명은... (절레절레)
 
아래로 워프 (?)하고 오신 분에게, 상처에 소금을 뿌린 것 같은...;;;
 
 
저희가 도미니언을 하는 동안에 새로 오신 말매미 님과 (가칭) 매미친구 님이 오셔서
신비한 도미니언 플레이를 구경하셨습니다.
우연찮게 전날 두 분이 도미니언을 같이 하셨다는데 (플레이 속도가 좀 다르긴 할 겁니다... ^^;;)
 
 
 
 
2. 스페이스 얼럿 Space Alert
 
 
로이 님까지 5명이 될 예정이어서 큰 테이블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로이 님이 오시고 5인 가능한 게임들을 놓고 고민을 하는데
오후 3시에 오신다던 Frozenvein 님이 떡 하니... (아, 앙대... 6명)
 
Frozenvein 님이 옆에서 구경하시겠다고 하셨는데 한 시간 가량 구경만 하라고 말씀 드리기 좀 그래서
제가 빠지기로 했습니다. ㅠ (내 스타 뚜렉의 꿈이... 커크처럼 하려고 했는데...)
 

외모까지 따라한다는 얘긴 안 했습니다!
 
검은고양이 사장님에게서 놋북을 빌려서 세팅을 했죠.
저는 게임에 개입하지 않고, 우주선에 딸린 시스템처럼 공개된 외부 위협의 내용만 알려 드리기로 했습니다.
설명을 마치고 시~~~~작.
 
가장~~~~ 쉬운 튜토리얼 1번 (First Test Run 첫 번째 시운항)으로 했고,
말매미 님이 캡틴 (함장) 역할을 맡게 되셨습니다.
결과는...
 

마지막 7번째 턴에서 우주선 폭파... (으잉?)
 
 
제가 이 게임을 소개했을 때에 첫 번째 시운항에서 실패한 그룹은
전주의 舊 같이놀다가게에서가 유일했는데... (링크)
저희 그룹도 실패하는 모습은 별반 다르지 않았네요. (후...)
 
 
한 번 더 하자고 하셔서 첫 번째 것만큼이나 "쉬운" Second Test Run (두 번째 시운항)으로 골랐습니다.
캡틴은 에피아. 님.
결과는...
 

또 7번째 턴에서 실패...
 
 
제가 살다살다 튜토리얼을 두 번 연속 실패한 것은 처음 봤습니다. ㅠㅠ
감을 잡으셨을 것 같아서 제가 한 번만 더 해보시라고 하고 시뮬레이션 1번을 선택했습니다.
캡틴은 Frozenvein 님.
 
결과는
 

버티다 버티다 마지막 12턴에서 폭망...;;;
 
 
세 번째도 실패하자 여기저기서 원성이.
주변이 시끄러웠다, 우리와 안 맞는 게임이다 등...
 
맞습니다.
카페에서 음악을 틀어놓았는데, 하필이면 스피커에 가까운 자리였고
놋북 스피커가 생각보다 약해서 집중하지 않으면 잘 안 들렸습니다.
게다가 보드게임을 거의 안 해보신 분들이 좀 있어서 여러 모로 불리한 점이 많았습니다. (이 정도 쉴드는 쳐 드리죠.)
 
제가 진단 (?) 했을 때에 실패의 원인은 "캡틴"이라는 존재의 부재라고 봤습니다.
대부분의 협력 게임은 한 사람이 나머지 사람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좇기지 않기 때문에 유경험자가 있으면 그 사람이 답을 제시하고 나머지는 따르기만 하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페이스 얼럿에서는 좀 다릅니다.
유경험자가 껴 있으면 성공률이 올라가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것만으로는 안 됩니다.
스페이스 얼럿이 다른 협력 게임과 가장 다른 점은 "실시간 진행"이라는 겁니다.
가만히 있으면 시간이 낭비되고 그것 때문에 대처를 못 해서 우주선이 파괴됩니다.
 
이 게임에서 "캡틴"의 역할은 단순한 시작 플레이어가 아닙니다.
크루들에게서 핸드 카드에 대한 보고를 받고 그에 따라 역할/위치 등을 할당해주고
위협들을 언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함께 얘기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미국 영화를 보면 사람들이 팀을 꾸렸을 때에 누가 리더를 할 것인지 정하자고 나오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그런 "리더십"과 "팔로우십"이 이 게임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캡틴이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나머지 크루들은 입을 닫은 채 자기 마음대로 카드를 플레이해서 놓는 것은
전형적인 실패 시나리오입니다.
 
 
두 번째는 자원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보드에는 플레이어 피규어와 에너지 큐브 등이 놓여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눈으로만 보라고 있는 게 아니라 움직이면서 상황을 빠르게 직관적으로 이해하라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적색 구역으로 이동할게."
라고 말하면 자신의 피규어도 그에 맞춰서 옮겨놔야 다른 크루들과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됩니다.
"내가 캐논을 쏠게."
라고 했다면 리액터로부터 에너지 큐브를 옮겨야 리액터에 에너지가 얼마나 남는지 파악이 됩니다.
그리고 위부 위협에 피해 큐브를 올려서 우리가 얼마나 피해를 줬고, 얼마나 더 공격해야 하는지 턴 계산이 되겠죠.
 

 
 
제가 스페이스 얼럿을 각별히 좋아하는 이유는 이런 것에서 나옵니다.
어떤 그룹에 던져줬을 때에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보고
뭐랄까요, 사람들을의 성향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할까요? ^^
아무튼 그렇습니다. ㅎ
 
 
 
 
3. 피냐타 Piñata
 
 
도착하신 꿈의민트 님과 (가칭) 민트친구 님은 벌룬 컵의 재판인 피냐타를 하셨고요.
 
 
 
 
4. 루미큐브 트위스트 Rummikub Twist
 
 
시간이 안 맞아서 루미큐브 트위스트도 하신 것 같았습니다.
 
 
 
 
5. 마녀의 물약 Witch's Brew
 
 
그 다음으로 테이블을 둘로 나눠서 저희 쪽은 이걸 했습니다.
예전에 몇 번 해보고 계속 못 하고 있었는데 이날은 인원이 많아서 가져가 봤습니다.
최근에 나온 브룸 서비스의 원형이 되는 게임이기도 하죠.
마녀의 물약은 카드와 토큰만 들어 있어서 휴대성 면에서 좋습니다.
 

 
12장짜리 개인 덱에서 5장의 인물을 골라서 그 라운드 동안에 사용하는 건데요.
다른 플레이어가 내놓은 인물과 같은 카드가 있으면 따라서 플레이해야 합니다.
이때에 큰 이득을 노리고 "내가 진짜 ○○이야!"라며 앞서 나온 (진짜라고 말한)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이득은 적지만 안전성을 택해서 "네가 ○○ 맞아."라고 할 수도 있죠. (쫄보 전략. ㅋㅋ)
 

 
몇몇 분들이 재료와 금덩이를 많이 모아서 위협하셨는데,
제가 19점으로 1점차 승리했습니다.
동점이었으면 타이브레이커로 지는데 말이죠. ㅎ (타이브레이커는 타이브레이커일 뿐!)
 
 
 
 
6. 마스크멘 Maskmen
 
 
다른 쪽 테이블에서는 이걸 하셨다고 합니다.
 
 
 
 
7. 펭귄-파티 Penguin-Party
 
 
이것도 하셨다고 하고요.
 
 
 
 
8. 엘 그란데 10주년 판 El Grande Decennial Edition
 
 
저희 쪽 마녀의 물약이 끝나고 다시 테이블을 나누었습니다.
이쪽은 HELL 그란데...
 
제가 언플의 희생이 되는 대표적인 게임입죠.
이 게임 승률이 나쁜 편인데, 이상하게 사람들이 제 승률이 좋은 것으로 오해하시는...
 
이날도 악당 한 분 (?)이 시작하자마자 저부터 견제해야 한다고 하셔서. (어처구니 無 ㅠㅠ)
이유는 모르겠지만 동조하는 다른 악당 한 분.
 
에피아. (갈색), 로이 (초록색), 하루나 (노란색), 말매미 (파란색), 저 (빨간색)입니다.
 

 
첫 점수계산 직후이 모습입니다.
저는 튀지 않으려 조심조심.
하루나 님은 게임의 감을 못 잡으셔서 카바예로를 얼마 못 놓으셨습니다.
저부터 견제해야 한다는 악당 님은 그란데 보너스까지 드시고 현재 2위.
그란데 보너스에 왕 보너스까지 다 드신 에피아. 님이 현재 1위입니다. (역시 유경험자)
 
 

 
두 번째 점수계산 직후입니다.
 
남쪽까지 영역을 넓힌 에피아. 님이 차이를 더 벌리며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저는 촌구석 몇 곳에서 점수를 빨아먹고 있어서 3위까지 올라왔고,
악당 님과 2위 경쟁을 했습니다.
하루나 님은 중간에 특별 점수계산으로 뉴 캐슬 한 번 드셔서 많이 따라오셨습니다.
 
 

 
최종 점수계산 직후입니다.
 
에피아. 님이 1위 제가 3점 차로 2등했습니다.
이동 점수판 2개가 모두 보드에 놓이는 바람에 낭비되는 카바예로들이 많았습니다.
대충 보면 카바예로가 많이 깔린 것 같아도 점수계산과 관련 없는 것들이 많았던 거죠.
특히 후반에 하루나 님이 여전히 저를 막아야 한다고 하셔서 (아, 화가 난다...) 제가 점수계산 해보시라고 말씀을 드렸죠.
당시에 제가 점수를 얻는 지역이 딱 3곳뿐이었습니다.
나머지는 순위에서 밀렸고요.
 
에피아. 님은 계속 선두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견제를 받아서 오름세가 꺾여 있었습니다.
치고 올라가는 플레이어들이 따라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시간이 충분한가가 문제였죠.
중위권 싸움을 하던 로이 님과 말매미 님이 서로 너무 얽혀서 점수를 얼마 못 드셨던 것 같습니다.
반면에 저는 아예 대놓고 에피아. 님 점수를 빼앗으려고 했었고요.
 
엘 그란데에서는 내가 남한테서 1개를 빼앗으면 2만큼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제가 에피아. 님이 점수를 얻는 곳을 빼앗으면 그 점수가 저한테로 오고, 에피아. 님의 점수가 덜 올라갑니다.
(항상 들어맞는 건 아닙니다만) 제가 항상 1등 것을 빼앗으려고 노력하라고 말씀 드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중위권이나 하위권 점수를 빼앗아 봤자
선두는 자신의 점수를 얻는 엔진이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힘을 들이지 않고 그 점수 차를 유지합니다.
중하위권은 서로 싸우느라 체력 소모에 감정 소모에 더해져서 계속 힘들기만 하고요.
그리고선 후반에
"아냐, 난 2등 할래."
로 전략을 수정하기도 하고요.
 
끝까지 플레이어들 각자 최선을 다 하려고 하는 자세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잉 타임이 2시간 가까이 되는 경쟁 게임에서 누군가가 킹 메이킹을 하거나 2등 전략을 세우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들인 2시간의 노력이 헛수고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에티켓이라고도 할 수 있고, 어떤 관점에서 보면 (서로의 재미와 긴장감을 끝까지 보장하려는) "경쟁 게임에서의 협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이 님이 8라운드 즈음에
"스케일 님 밀어드릴까요?"
라고 물어보셨을 때 제가
"아니오."
라고 대답한 것에 킹 메이킹에 대한 반감도 있었고
아직 제 힘으로 1등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계산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가능한 한 명예롭게 이기고 싶네요.)
에피아. 님이 "베토" 효과로 제가 카스티요 (성)에서 혼자 5점 먹는 걸 막으시는 바람에 ㅠㅠ
 
 
 
 
9. 7 원더스 + 7 원더스: 지도자들 7 Wonders + 7 Wonders: Leaders
 
 
다른 테이블에서 2번 하셨다고 합니다.
 
 
 
 
10. 마스크멘 Maskmen
 
 
또 하셨다고 합니다.
 
 
 
 
11. 코바야카와 Kobayakawa
 
 
이것도 하셨다고 합니다.
 
 
 
 
12. 보라 보라 + 보라 보라: 주황 신 타일 Bora Bora + Bora Bora: Orange God Tiles
 
 
하루나 님이 노래를 부르셨던 그 게임을 했습니다.
짐이 많아서 빼려고 했는데... ㅠ
 
이정도면 그만해도 되겠다 싶었는데
처음 하신 로이 님에게 대패하고 연습이 더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날은 에피아. (파란색), 하루나 (초록색), Frozenvein (검은색), 저 (빨간색)으로 진행했습니다.
 
첫 라운드 미션에 신경 쓰느라 여자사람 타일을 좀 늦게 가져갔는데
B 단계에서 에피아. 님이 제 앞에서 똑 끊어가시는 바람에 제 계획에 큰 차질이 생겼습니다.
지난 번처럼 오두막 다 짓고 사람도 다 모아서 보너스 점수를 두둑히 먹으려 했는데... ㅠ
그렇다면 플랜 B로.
 
여러 게임을 해보니 섬에 깔린 물고기들을 읽는 여유도 생겼습니다.
"4-6"짜리 물고기는 소중한 애들이니까 이번엔 빨간 신을 데리고 가서 확장하면서 점수를 올리기로 했죠.
 
첫 라운드에 미션 (남자사람 타일 + 턴 오더 1번) 때문에 무리해서 사제 2개를 박았는데 (타투가 필요하다...),
그 덕분에 사원에서 메이저리티 보너스로 조커 신이 계속 들어왔습니다.
두 번째 라운드에 3번째 사제를 박으니 다른 분들이 따라오기 힘들어 하시더라고요. (일부러 그런 건 아니고 미션 때문에...)
 
조커 신 타일은 가치가 꽤 높습니다.
신 카드 1장 + 공물 1개가 합쳐져 있을 뿐 아니라 아무 신으로나 쓸 수 있는데요.
신과 공물은 조력자에서 2포인트씩 써야 얻을 수 있으니까 아무리 못 해도
조력자 행동 칸에 "4" 이상의 주사위를 놓은 것만큼의 값은 합니다.
그러니까 조커 신도 사람 타일이나 초록 신 카드처럼 하나의 추가 행동으로 봐도 된다는 거죠. (가치가 높습니다.)
 

 
중간 즈음인데요.
에피아. 님과 열심히 확장하며 선두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 점수계산 직후입니다.
 
마지막 6번째 라운드에 제가 원하는 게 다 딱딱 맞았습니다.
필요한 사람 타일 (자원 주는 사람)을 가져와서 돌 3개 미션도 완성했고,
미리 가져다 놓은 해로 확장女 2개를 합쳐서 12번째 오두막도 건설했습니다!
손에 있던 노란 신 카드 2장 덕분에 조건을 다 못 채운 미션 타일 2개도 완수했고요.
 
제가 건설한 오두막들 중 7개가 서 있어서 물고기 점수를 꽤 많이 먹었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조개껍데기가 많을 때에 9점짜리 절대반지 (?)를 획득해둬서 장신구 점수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미션 9개 완수, 오두막 12개 건설에 대한 보너스를 받았네요.
 
이날은 물고기 배치에 따라 확장을 다르게 하고 빨간 신 카드를 사용하는 전략을 했는데,
잘 먹혔습니다. ^^
사원에 사제를 3개 박아둔 덕분에 처음 5라운드 동안 조커 신이 계속 들어와서 운영하기 편했습니다.
 
 
 
 
13. 사이쓰 Scythe
 
 
꿈의민트 님이 가져오셨다는데 다음에 해볼 기회가 있길 바랍니다.
 

 
 
물천사 (검정색), 꿈의민트 (노란색), 민트친구 (파란색), 로이 (빨간색)
 

 
초중반이라고 합니다.
 
 

 
종료 직전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오시는 분들이 수가 갑자기 증가해서 제가 제대로 대체를 못 하고 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일요일에 이른 시간부터 가능하신 분들은 일찍 오셔서 카페에 있는 전략 게임을 하나씩 배우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예정보다 일찍 오시면 (아는 게임이 없으면) 다른 게임을 구경하는 것 말고 하실 게 없으니
게임을 몇 개 배워놓으시면 기다리시는 동안에도 게임을 하실 수 있거든요.
카페에 있는 게임들도 대중성 있는 것들이니 배워두시면 어디 가서든 써먹을 데가 있을 겁니다. ^^
 
그리고 드디어 팬데믹 레거시: 시즌 1을 구입하기로 결정했고요.
3-4개월 동안 출석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시간 안 맞으시면 오셔서 팬데믹 레거시만 하고 가세욧!! ㅋ
로이 님, 물천사 님, 에피아 님, 하루나 님, 저.
만약에 물천사 님이 친구분들하고 하실 계획이면 저희 나머지 4명이 해도 되지 않을지...요...? ☞☜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