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모임 후기/2020년2020. 1. 22. 07:00
1. 용의 해에 In the Year of the Dragon
 
 
음력 설이 되면 진짜 쥐의 해가 시작됩니다.
그걸 기념하기 위해 용의 해 (진년)을 가져가 봤습니다.
 
비버 님은 당연히 해 보셨을 줄 알았는데, 모르신다고... ㅎㄷㄷ
두 분께 설명을 드리고 시작했습니다.
 
턴 순서가 비버 - 뚜뚜 - skeil 순이었는데요.
시작 인재를 선택하고 나니 제가 시작 플레이어가 되었습니다.
첫 라운드에 당연히 쌍용 두루마리를 구입하고 시작해야 했는데, 제가 오랜만에 하다 보니 그걸 잊어 버렸습니다. ㅠㅠ
뚜뚜 님은 처음이셔서 두루마리를 안 사셨고, 한두 라운드 지나서 턴 순서가 가장 나중인 비버 님이 가장 먼저 쌍용 두루마리를 구입하셨죠.
 
3월의 이벤트가 몽골의 침략이었습니다.
투구 수에서 밀리는 비버 님 영지에서 누군가가 참수를 당했고...;;;
4월 가뭄 때에 다들 쌀을 다 내서 잘 버텼습니다.
5월에 전염병이 돌았는데, 저의 영지에 약사발이 부족해서 누군가가 죽었습니다. ㅠㅠ
6월에 몽골이 또 쳐들어와서 비버 님이 또...
 
여기까지 보면 비버 님이 가장 암울한 것 같지만 초반부터 세금징수원으로 돈을 많이 가져오셨고,
그걸로 두루마리를 여러 번 구입하셔서 점수가 올라가는 폭이 컸습니다.
뚜뚜 님은 턴 순서 트랙에서는 앞섰지만 점수를 가장 적게 얻고 계셨고요.
 
두 분은 와일드 인재 카드를 일찍 다 사용하셨고, 저는 와일드 카드를 손에 꼭 쥐고 있었습니다.
후반에 스님 카드와 와일드 카드로 스님들을 데려오면서 보너스 점수에 힘을 썼는데요.
 
게임이 끝나고 계산해 보니 비버 님이 4점 앞서서 승리하셨습니다.
사람들이 죽어나가도 일단 용 두루마리가 있으니 점수가 잘 올라가네요.
(근데 최근에 중국에서 전염병이 돌아서 후기 쓰는 지금 마음이 편치 않은...)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keil:
 
 
 
 
2.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 Saint Petersburg (Second Edtion)
 
 
다음으로 뚜뚜 님이 상트를 하자고 하셨습니다.
뚜뚜 님이 저희 모임에서 상트를 배우시고 너무 재미있어 하셔서 중고로 구입하셨지만
다른 모임에서 상트를 안 해 줘서 결국 저희 모임에서밖에 못 하고 있다죠. ㅎ
 
제가 주중에 상트를 한 번 더 했더니 기억이 섞여서 이날 했던 게 자세하게 기억나지 않네요.
 
중반에 비버 님이 8루블짜리 세관으로 건물 러시를 시작하셨는데요.
세관을 많이 건설하신 바람에 돌아오는 장인 단계에서 장인 카드를 구입하지 못 해서 수입에서 밀리기 시작했습니다.
돌아오는 장인 단계에 장인이 많이 깔릴 걸로 예상을 해서 저는 세관을 끊지 않고 그냥 있었거든요.
대신에 유지비를 지불하더라도 양배추를 쭉 올려서 모든 상품에서 점수를 얻도록 만들었습니다.
 
20루블짜리 큰 언니 (?)와 17루블짜리 세금징수원 덕분에 귀족 단계에서 돈을 잘 벌었습니다.
비버 님이 술집에 돈을 넣어서 점수를 올리셨는데, 돈이 부족해서 귀족 단계에서 귀족 카드를 구입하지 못 하셨습니다.
저는 귀족을 거의 다 모아서 핸드에 남은 카드를 내리는 정도만 했습니다.
그래서 뚜뚜 님이 반사이익 좀 보셔서 남은 귀족들을 구입하실 수 있었습니다.
 
귀족 종류는 뚜뚜 님이 더 많았지만 기본 점수에서 제가 크게 앞서서 역전을 허용하지는 않았습니다.
비버 님이 귀족 하나밖에 없으셔서 마지막에 3등으로 밀리셨네요.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keil.:
 
 
 
 
3. 아그리콜라 (개정판) Agricola (Revised Edition)
 
 
제가 하고 싶은 것도 했고 뚜뚜 님이 원하는 것도 해서 이번에는 비버 님이 원하시는 게임을 했습니다.
뚜뚜 님이 규칙은 다 아시는 것 같은데, 아직 운영을 잘 모르셔서 연습을 더 시켜 드리려고 했거든요.
 
"양 시장"과 "설비" 행동 칸이 일찍 나오자 비버 님이 평소와는 다르게 화로를 일찍 가져가셨습니다.
뚜뚜 님은 모인 양을 가져갈 생각으로 울타리를 지으셨지만 양은 비버 님이 다 구워 드셨죠.
뚜뚜 님이 나무방을 안 지으셔서 이때부터 크게 밀렸습니다.
가족을 3주기엔가 늘리셔서 행동 수가 적었거든요.
 
3인플이었지만 게임이 정말 빨리 끝났습니다.
장고가 없었고, 뚜뚜 님이 가족을 늦게 늘리셔서 4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결과는 이미 정해진 것과 다름없었는데요.
뚜뚜 님이 초반에 울타리를 치실 때에 나무 방 지으라고 팁을 드릴 걸 그랬습니다.
다행히 뚜뚜 님이 패인을 알고 계셔서 다음엔 좀 더 잘 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keil:
 
 
 
 
4. 퍼스트 클래스 First Class
 
 
다음으로 뚜뚜 님이 가시기 전에 퍼스트 클래스를 했습니다.
A, B 모듈은 너무 정형화된 것 같아서 B를 빼고 C 모듈을 넣었습니다.
사실 게임의 부제를 보면 C 모듈이 테마에 가장 찰떡처럼 맞습니다.
애거서 크리스티가 쓴 소설에서처럼,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를 타고 콘스탄티노폴리스 (이스탄불)로 가는 동안에 살인 사건을 파헤치는 게 C 모듈인 듯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정체 카드를 1장 받는데, 4장 중 하나 (살인자 카드)에는 흔적 토큰과 승점이 있습니다.
그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게임 종료 시에 살인자는 흔적 토큰 2개를 더 뽑는데요.
플레이어들은 흔적 토큰을 공개해서 지문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일단 탈락합니다.
살인자는 게임에서 탈락하지 않으면 탈출에 성공한 게 되어 추가 점수 20점을 받고요.
 
C 모듈에는 흔적 토큰을 받는 효과가 있는 카드도 있고, 내가 가진 흔적 토큰을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주는 카드도 있습니다.
점수가 아무리 많아도 게임에서 탈락하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흔적 토큰을 적절한 때에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넘겨야 합니다.
 
뚜뚜 님은 매우 정직하게 기차 경로 카드를 깔고 기관차로 앞으로 보내면서 운영을 매우 잘 하셨고요.
비버 님과 저는 얻는 흔적을 남에게 뿌리면서 운영했습니다.
 
게임이 끝나고 정체를 보니 살인자는 없었지만 비버 님은 흔적 토큰 2개 중 하나가 흔적 지우기여서 지문이 하나도 나오지 않았고요.
뚜뚜 님이 혼자 200점 넘으면서 1등 분위기였지만... 가진 흔적 토큰 2개에 지문이 2개씩 찍혀서 바로 엘리당하셨습니다. ㅋㅋ
 
그래서 비버 님이 1등, 제가 2등이 되었네요. ㅎㅎㅎ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keil.:
 
 
 
 
5.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뚜뚜 님은 집으로 가시고, 비버 님과 둘이서 오랜만에 엄마 때찌에 가서 햄버거 세트를 먹었습니다.
 
비버 님이 남은 시간에 저 하고 싶은 걸로 하자고 하셔서 오랜만에 마블 챔피언스를 골랐습니다.
비버 님은 지난 번에 스파이더-맨을 하셨는데, 마블 캐릭터를 잘 모른다고 하셔서 아이언 맨이나 블랙 팬서를 하고 싶다고 하셨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는 아이언 맨 덱을 드렸고, 저는 캡틴 마블 덱을 골랐습니다.
빌런은 가장 쉬운 라이노를 전문가 모드로 정했습니다.
 
아이언 맨은 수트가 없으면 아무것도 아닌 존재 (?)라 초반에 매우 약합니다.
수트의 파트를 붙이기 시작하면 점점 강해지는데요.
그때까지 옆에서 도와 줘야 합니다...;;;
 
그동안에 캡틴 마블의 라이노의 공격을 몸으로 맞아가면서 시간을 벌어 줬는데요.
아이언 맨이 완성체가 된 후에 캡틴 마블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왠지 돌아오는 빌런 단계에서 캡틴 마블이 죽을 것 같아서 유언을 남기겠다고 했는데, 정말 죽더라고요. ㅠㅠ
완성체 아이언 맨은 혼자 영화를 찍으면서 라이노를 쓰러뜨렸습니다.
 
비버 님이 아이언 맨 덱이 단조로운 건지, 빌런이 약한 건지 모르겠다고 하셨는데,
이날 제가 라이노의 센 공격을 다 맞아서 저만 체력이 너덜너덜해져 있었거든요. ㅠㅠ
둘이 나눠서 맞았다면 달랐을지도...;;;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6. 도미니언 (2판) + 도미니언: 인트리그 (2판) + 도미니언: 씨사이드 + 도미니언: 프로스페러티 + 도미니언: 코르뉴코피아 + 도미니언: 르네상스 Dominion (Second Edition) + Dominion: Intrigue (Second Edition) + Dominion: Seaside + Dominion: Prosperity + Dominion: Cornucopia + Dominion: Renaissance
 
 
정말 오랜만에 비버 님과 도미니언을 했습니다.
 
앱으로 선택된 첫 번째 왕국 카드 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Bishop 주교가 있어서 그걸로 덱을 줄이면서 승점을 올리려고 했으나
비버 님이 Sea Hag 바다 노파로 저에게 저주를 먹이셔서 제 덱이 망가지고 있었습니다.
주교로 승점을 10점 정도 올렸지만 상대도 핸드에서 카드를 폐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상대가 가져가는 이득도 상당히 컸습니다.
 
초중반에 비버 님이 Swashbuckler 허세부리는 사람을 구입하셨는데요.
의외로 추가 효과가 잘 터져서 Treasure Chest 보물 궤짝을 얻고 덱에 금을 추가하시게 됐습니다.
 
덱 차이도 있고, 돈 차이도 있어서 제가 따라잡지 못 했네요.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7. 도미니언 (2판) + 도미니언: 인트리그 (2판) + 도미니언: 씨사이드 + 도미니언: 알케미 + 도미니언: 프로스페러티 + 도미니언: 코르뉴코피아 + 도미니언: 르네상스 Dominion (Second Edition) + Dominion: Intrigue (Second Edition) + Dominion: Seaside + Dominion: Alchemy + Dominion: Prosperity + Dominion: Cornucopia + Dominion: Renaissance
 
 
앱으로 선택된 두 번째 왕국 카드 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에는 Bridge 다리와 은화로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비버 님은 포션과 은화로 시작해셔서 Familiar 사역마를 노리셨는데요.
저는 왕국 카드 세트에 폐기 수단이 많아서 사역마가 평소보다 매우 약할 걸로 예상해서 포션을 구입하지 않았던 겁니다.
 
초반에 5원이 잘 만들어져서 Trading Post 교역소를 구입했을 뿐 아니라
프로젝트로 나온 Sewers 하수도도 찍어 놓아서 폐기가 일어날 때에 핸드에서 카드 1장을 추가로 폐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덱을 더 빠르게 줄이기 위해서 두 번째 교역소도 구입했고요.
덱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되어서 Village 마을과 Ghost Ship 유령선, Bridge 다리로 엔진을 만들었습니다.
덱이 얇은 편이고 엔진 덱을 만들었기 때문에 Border Guard 국경 경비원으로 Horn 뿔나팔과 Lantern 등불까지 쉽게 얻었습니다.
등불 덕분에 덱에서 3장을 공개해서 1장을 가져오는데, 이 효과로 덱이 무척 잘 돌았습니다.
도중에 Horse Traders 마도위들을 구입했는데, 사역마의 공격에 몇 번 반응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을 공급 더미는 다 떨어졌고, 국경 경비원과 저주 더미가 얼마 남지 않아서 제가 그 두 더미를 다 파 먹고 게임을 끝냈습니다.
저한테 속주를 3장 구입해 놓은 게 있어서 마지막 턴에 구입한 저주 3장을 포함해서 제 덱에 저주 5장이 있었지만
승점에서 앞서는 데에 충분했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설연휴 때는 한 주 건너뛰고요.
그 다음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