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징 그리고 브레이킹
 
 
저는 게임을 할 때에 치열하게 하는 편입니다.
요즈음 어떤 모임 소개글을 보면 승부욕 많은 사람들은 거부한다고도 하는데요.
(극단적인 상황이긴 하지만) 승부욕이 있는 플레이와 승부욕이 없는 플레이 중에서 선택하라면
저는 승부욕이 있는 쪽을 선택할 겁니다.
게임이 제시하는 목적/목표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지략 대결을 하는 것 자체가 즐거워서
하는 둥 마는 둥 하는 플레이어가 섞여 있으면 그 시간이 그리 즐겁지는 않더라고요.
잘 모르는 초보자가 있는 경우는 예외고요. ㅎ
 
잘 만들어진 전략 게임은 여러 번 해 봐야 깊은 맛이 우러나옵니다.
그래서 같이 하는 사람들 모두가 숙련되어서 게임의 정말 깊은 맛을 내기를 바라죠.
 
그런데 최근에 제가 새삼스레 깨달은 한 가지는 심신의 상태에 따라 그런 맛있는 플레이가 불가능하다는 거였습니다.
온라인으로 도미니언을 즐겨 하는데요.
몸이 피곤하거나 하루에 너무 오랫동안 하면 플레이가 점점 나빠지더라고요.
그리고 모임에서도 게임할 때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크고 작은 실수를 여러 번 하는 날은 어김없이 몸이 피곤하더라고요.
 
잘 놀기 위해서 잘 쉬는 것도 필요한가 봅니다.
 
 

 
 
1. 푸지 플러시 Fuji Flush
 
 
12시부터 13시 사이에 무려 8명이나 모였습니다.
몇 주 동안 적은 인원으로 모이다가 갑자기 인원이 늘어나니까
뭔가 다른 모임에 놀러온 듯 한 착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ㅠㅠ
 
게임을 고르지 못해서 우왕좌왕 하고 있었는데요.
싸이구리 님과 함께 저희 모임에 처음 오신 오준 님이 푸지 플러시를 꺼내셨습니다.
 
푸지 플러시를 처음 했을 때에 임팩트가 강했습니다.
어쩌면 '프리제 아저씨가,,,?!'라며 그 게임 디자이너를 재평가할 수 있는 게임이지 않을까라는 기대와 의심 때문이었을 텐데요.
시작은 창대하지만 그 끝은 미미한 푸지 플러시를 다시 해 보면서
"프리제는 프리제다"
라는 씁쓸한 결론을 제 마음 속에서 내게 되었습니다.
 
시작하고 한 5분까지만 즐거운 것 같아요.
 
 
게임에 대한 인상
실버탐:
싸이구리:
에피아.:
오준:
유군:
찬영:
Ngel:
skeil:
 
 
 
 
2. 엘 그란데: 빅 박스 El Grande: Big Box
 
 
그리고 나서 테이블을 나눠서 두 팀으로 진행했습니다.
제가 있었던 쪽은 엘 그란데를 했습니다.
5인 각이 나올 때마다 Ngel 님께 부탁 드려서 가져오시게 했는데요.
이날도 5명짜리 테이블이 나오는 게 확실해서 또 부탁을 드렸습니다.
 
Ngel 님과 저를 제외한 세 분이 엘 그란데가 (아마도) 처음이셔서 설명이 필요했습니다.
Ngel 님이 제게 설명을 부탁 드려서 제가 했습니다.
제가 인터랙션 큰 게임이나 투표하는 게임의 설명을 잘 안 하고 싶어하는데요.
대체적으로 초보자들의 머리 속에
'게임을 설명한 사람이 그 게임을 가장 잘 한다.'
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어서 왠지 모르게 설명한 사람을 더 공격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세 분은 처음이지만) 이날 첫 번째 확장을 넣고 해서 각자가 카드 효과를 적시에 격발할 확률이 높아서 좀 걱정이 되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제가 선택한 카드에 잘 맞는 상황이 만들어져서 제가 '6'과 '7'로 시작하는 지역들의 특별 점수계산을 실행했습니다.
그래서 중앙 지역에 있는 곳에서 점수가 만들어졌고 제가 혜택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카스티요 점수계산을 누군가가 실행하셨는데요.
제가 카스티요에 넣어 둔 카바예로가 있어서 그 점수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초반에 치고 나가는 스타일이 아닌데 이날은 눈에 띄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3라운드였던가요?
유군 님이 '5'로 시작하는 지역들의 특별 점수계산을 실행했습니다.
유군 님이 절대적으로 보면 가장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것은 맞지만
(유군 님의 여자친구 분인) 찬영 님이 상대적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점수를 많이 가져가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부러 밀어주신 게 아닌가라고 생각했...)
저는 유군 님이 실행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반대로 되었죠.
그것을 놓고 유군 님과 의견이 갈렸는데요.
Ngel 님이 보시기에는 하위권 두 사람이 점수를 가져가니까 괜찮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걱정했던 것은 그 다음이었습니다.
 
북서쪽에 위치한 갈리시아 지방에 좋은 이동 점수판이 붙어서 실버탐 님과 찬영 님이 크게 격돌했습니다.
두 분 다 양보 없이 많은 카바예로를 놓으셔서 갈리사이가 핫 했고요.
상대적으로 나머지 지방들은 여유로웠습니다.
 
아래 사진은 첫 번째 일반 점수계산 후의 모습입니다.
초록색인 찬영 님이 가장 앞섰습니다.
제가 위에서 걱정했던 게 이거였습니다.
3라운드에서의 특별 점수계산과 첫 번째 일반 점수계산 사이에 시간이 없어서 거의 2번을 그대로 먹는다는 겁니다.
자신의 액션을 쓰고 점수를 올린 유군 님, 그리고 액션을 안 쓰고 점수를 잘 올린 찬영 님을 놓고 보면
저는 찬영 님이 훨씬 더 큰 이득을 얻어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가 돌아오는 일반 점수계산 때에 나타날 거라고 봤고요.
 
제 고향에서 큰 견제를 당했습니다만 제가 초반에 벌어놓은 점수가 있어서 2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중반에는 저도 꽤 잘 풀렸습니다만 Ngel 님의 분위기가 가장 좋았습니다.
Ngel 님의 카바예로가 여러 지역에 걸쳐 있어서 점수 먹을 곳이 많았죠.
 
갈리시아에서는 여전히 두 분이 대치하고 있었는데요.
제가 손절매 하고 나왔어야 했는데 두 분 모두 타이밍을 놓쳤다고 얘기했죠.
실버탐 님과 찬영 님이 자신의 카바예로 중 1/3을 이 지역에 두고 있었습니다.
카바예로가 불필요하게 몰려 있으면 다른 지역이 여유로워져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힘을 덜 들이고 점수를 쉽게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두 분이 패배하신다면 갈리시아 떄문일 거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 결과로, 찬영 님의 상승세가 꺾이고 Ngel 님과 제가 치고 나갈 수 있었습니다.
카바예로 개수가 적은 유군 님과 실버탐 님은 하위권에 있으셨네요.
 
제 기억이 맞는지 확실치 않지만 유군 님이 일반 점수계산 때에 점수를 더블로 먹을 수 있는 카드를 실행하셨고,
여러 사람의 예상과는 달리 유군 님이 발렌시아가 아닌 중앙 지역을 선택하신 겁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6번째 라운드에서 왕이 유군 님이 비밀리에 선택한 지역으로 이동해 버려서
유군 님의 카바예로가 그 지역으로 들어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 자리잡고 있던 Ngel 님이 횡재를 만나신 거죠.
 

 
 
마지막 세 라운드에서는 제가 완전하게 말렸습니다.
7라운드에서 궁궐에 카바예로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앞턴을 잡아야 했고요.
8라운드 때에는 그란데를 옮기는 카드를 내리려고 했으나 유군 님이 먼저 내시는 바람에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9라운드에서 그란데를 옮기는 카드를 내렸으나 Ngel 님이 왕으로 센터 지역을 막아 버리셔서 제 계획은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어이가 없는 상황이 계속 만들어져서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었습니다. ㅠㅠ
 
그래도 기본적으로 깔아놓은 카베예로들이 많이 있어서 2등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실버탐:
유군:
찬영:
Ngel:
skeil:
 
 
 
 
3. 단추 전쟁 War of the Buttons
 
 
옆 테이블에서 쿠웨이트박 님이 가져오신 단추 전쟁을 하셨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싸이구리:
에피아.:
오준:
쿠웨이트박:
 
 
 
 
4. 다운포스 Downforce
 
 
단추 전쟁이 끝나고 아마도 오준 님이 가져오신 다운포스를 하신 듯 합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싸이구리:
에피아.:
오준:
쿠웨이트박:
 
 
 
 
5. 피렌체의 제후들 The Princes of Florence
 
 
테이블 인원을 섞어서 진행했습니다.
제가 있는 곳에서는 제가 가져간 경매 게임을 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제가 또 설명을 했습니다... (체력이 떨어져 가는... ㅠ)
 
찬영 님이 첫 라운드 시작 플레이어이셨을 겁니다.
전략 게임을 많이 안 해 보신 찬영 님이 좀 정직한 플레이 (?)를 하셨던 것 같습니다.
경매 게임에서는 남이 돈을 많이 쓰게 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어서
피렌체의 제후를 할 때에는 인기가 많은 광대나 건축가부터 시작해서 돈들을 쭉쭉 뽑아내는 편입니다.
찬영 님은 조경물을 선택하고 200플로린으로 바로 낙찰 받으셔서 기뻐하셨던 걸로 기억합니다.
 
어쩌다 보니 제가 첫 건축가를 비교적 저렴하게 600플로린에 낙찰받았고요.
실버탐 님이 첫 광대를 1,100플로린에 가져가셨습니다.
 
숙련자가 저밖에 없다 보니 다른 분들의 플레이가 제 예상을 벗어나는 게 많이 발생했습니다.
남은 개수도 적을 뿐 아니라 가지고 있으면 작품할 때에 좋은 전문가 카드를 거의 안 사셨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구입하니까 다른 분들도 따라서 하시더라고요. (팁을 드리면서 할 걸 그랬나 봅니다.)
 
저는 중반부터 명성 카드들을 뽑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작품에만 관심이 있으셔서 명성 카드를 저렴한 가격으로 얻었습니다.
저는 제 명성 카드로 플레이 방향을 잡고 진행했습니다.
 
첫 명성 카드가 자유 3종을 요구했는데요.
제 전문가 카드들이 자유 3종이 다 필요했기 때문에 잘 맞았습니다.
두 번째 명성 카드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건축가와 광대, 그리고 조경물 2개를 요구했는데, 광대가 2라운드부터 굉장히 치열해졌거든요.
마지막 라운드 즈음 되면 인기가 떨어지니까 그때에 얻기로 했습니다.
 
실버탐 님은 꾸준하게 점수를 올리셨습니다.
저는 명성 카드를 구입하느라 작품을 덜 해서 눈에 보이는 점수로는 적어 보였지만 숨겨진 잠재 점수가 15-20점 정도 되었습니다.
예전에 돈을 많이 남겨서 아깝게 패배한 적이 있어서 돈을 굉장히 빡빡하게 운영하고 있었죠.
 
6번째 라운드에서 광대를 구입하는 데에 실패했고, 마지막 라운드에서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군 님이 광대를 포기하지 않고 입찰가를 계속 올리면서 따라붙으셨습니다.
제가 수중에 1,000플로린을 남겨서 그걸로도 여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미 그걸 초과했죠.
마지막 광대를 구입해서 명성 카드로 8점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대출을 받고라도 광대를 사야겠다 싶어서 저도 입찰가를 올렸습니다만 유군 님이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제 얼굴에 웃음이 싹 가시고, 머리 속으로 계산하고 있었습니다.
1등을 하는 불확실한 확률에 걸 것인가, 아니면 2등을 하는 확실한 확률에 걸 것인가...를 놓고 말이죠.
저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마지막 턴에 보너스 카드까지 구입해서 작품 점수를 크게 높이고 최고 작품상까지 받는 것이었습니다.
 
마지막 제 작품이 27짜리여서 1플로린을 받고 13점을 달렸습니다.
당연히 최고 작품상도 받아서 3점을 더 얻었고요.
명성 카드 4장 중 3장을 성공해서 15점을 더 올렸습니다.
 
그러나 첫 라운드에 광대를 얻으신 덕분에 작품을 어렵지 않게 꾸준하게 하신 실버탐 님을 이길 수 없었습니다. ㅠㅠ
 

 
 

 
 
게임에 대한 인상
실버탐:
유군:
찬영:
쿠웨이트박:
skeil:
 
 
 
 
6. 카카오 Cacao
 
 
두 번의 긴 5인 게임에서 두뇌 풀 가동하고, 우연찮게 유군 님에 의해 두 번 다 계획이 틀어져서 멘탈이 나간 상태였습니다.
전날 잠을 거의 못 자서 체력과 정신력이 떨어지자마자 잠이 왔습니다. ㅠㅠ
 
좀 쉰다고 말씀 드렸고, 쿠웨이트박 님이 4인이서 할 게임을 가져오셨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실버탐:
유군:
찬영:
쿠웨이트박:
 
 
 
 
7. 보라 보라 + 보라 보라: 주황 신 타일 Bora Bora + Bora Bora: Orange God Tiles
 
 
제가 가져온 알레아 게임이 동시에 돌아갔습니다.
저는 둘 다 하고 싶었는데, 5인 베스트인 피렌체를 하느라 보라 보라를 양보했죠. (그냥 보라 보라 할 걸... ㅠㅠ)
 

 
 
게임에 대한 인상
싸이구리:
에피아.:
오준:
Ngel:
 
 
 
 
8. 우봉고 3-D Ubongo 3-D
 
 
테이블을 나눠서 제가 있는 쪽에서 7 원더스를 하기 위해 준비를 하는 동안에
나머지 세 분이서 우봉고 쓰리디를 하셨습니다.
오준 님이 기차 시간 때문에 짧은 게임을 고르신 거였는데요.
퍼즐을 좋아하는 한 분과 싫어하는 두 분의 평가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싸이구리:
오준:
쿠웨이트박:
 
 
 
 
9. 7 원더스 + 7 원더스: 지도자들 + 7 원더스: 지도자들 기념 팩 7 Wonders + 7 Wonders: Leaders + 7 Wonders: Leaders Anniversary Pack
 
 
오랜만에 7 원더스를 했습니다.
실버탐 님이 최근에 저희 모임에 오시면서 저희가 했던 게임들을 알려 달라고 요청하시는 편인데요.
덕분에 잊고 지냈던 게임들을 다시 꺼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로도스였고, 왼쪽의 물천사 님이 로마여서 제가 무척 좋아할 뻔 했으나 물천사 님이 로마를 A면으로 고르신... ㅠ
제 오른쪽엔 실버탐 님이 바빌론을 하셨을 겁니다.
 
지도자 카드 드래프팅을 했는데, 쓸 만한 게 안 보였습니다.
거기에다가 싸이구리 님이 윌 프로모 카드를 사용하셔서 다른 플레이어들 각자가 싸이구리 님에게 지도자 1장을 드렸습니다.
 
저는 오랜만에 과학을 달리고 싶어서 과학 기호 1개를 다른 과학 기호로 바꾸는 기념 팩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제 양쪽 분들이 상품을 깔아놓으셔서 과학 카드만 잘 들어오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만... ㅠ
이미 여러 명이 과학을 달리고 있었습니다.
과학 카드가 톡톡 끊기는 거죠.
 
제 불가사의가 로도스여서 아무도 안 건드릴 거라고 생각했으나 양쪽에서 두 분이 2시대부터 군사를 올리시더라고요.
점수가 날 곳이 안 보여서 민간 건물로 전환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3시대에서 물천사 님이 광역 딜을 넣으셨습니다.
자신의 패배 토큰을 모두 버리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각자 승리 토큰 1개을 버려야 했는데요.
Ngel 님은 2시대의 3점짜리 토큰을 버리셔서 가장 아프게 맞았습니다.
할 게 없다면서 물천사 님이 군사를 마구 올리셔서 제 군사력을 앞지르셨습니다.
민간 건물 2개를 건설했으나 길드가 다 끊겨서 점수가 형편 없었습니다.
 
과학을 달리신 Ngel 님이 66점으로 이기시는 줄 알았으나 싸이구리 님이 고른 점수로 67점으로 승리하셨습니다.
저는 30점대 초반의 점수에 그쳤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실버탐:
싸이구리:
에피아.:
쿠웨이트박:
Ngel:
skeil:
 
 
 
 
10. 타노스 라이징: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Thanos Rising: Avengers Infinity War
 
 
MCU를 좀 아는 마블덕후 사람들이 모여서 타노스 라이징을 했습니다.
최근에 구입해서 기회가 될 때마다 전파하고 있는데요.
처음 두어 번 동안 룰북을 띄엄띄엄 읽어서 틀리게 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네로 사장님과 얘기를 나누며 룰을 다 잡게 되었네요.
 
맨 처음에 타노스의 자식이 둘이나 깔렸는데요.
그들을 처리하지 않고 동료 구출하는 데에 열중하다가 상황이 점점 악화되었습니다.
닥터 스트레인지의 엔드게임, 박읍읍의 가망이 없어 상황이 되어서
저희는 타임 스톤을 사용하여 (?) 시간을 되돌려 리겜을 하기로 했습니다. ㅠㅠ
 
 
이번에는 빌런들을 먼저 때려 잡자고 의기투합 하였으나 만만한 동료가 보이면 일단 동료를 구하겠다고 달려드는...
그러는 와중에도 틈틈이 빌런들에게 데미지를 넣으면서 보너스 토큰들을 모았습니다.
동료의 능력은 자신의 턴에만 가능하니만 보너스 토큰은 아무 턴에도 가능해서
빌런을 빨리 때려잡으면 점점 쉬워지는 것 같더군요.
 
초중반에 고비가 한두 번씩 오는데요.
그걸 협력해서 잘 버티면 게임이 매끄럽게 진행됩니다.
동료가 많아지면 굴리는 주사위 개수가 늘고 그러면 한 턴 동안에 많은 걸 처리할 수 있죠.
동료 구출과 빌런 공격, 동료 능력 활성화가 잘 이루어지면 쉽게 클리어할 것 같은 느낌을 박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고요.
어느 새 타노스가 인피니티 스톤들을 모으게 되고 인피니티 스톤의 강력한 견제가 플레이어들을 괴롭힙니다.
타노스가 6개 중 5개를 모은 상태에서 겨우 클리어했습니다. ㅋ
 
네로 사장님이 지나가면서 타노스 주사위의 인피니티 스톤 면을 틀리게 진행한 걸 알려 주셨습니다.
다 맞게 한 줄 알았는데 또... ㅋㅋ
 

 
 
게임에 대한 인상
실버탐:
에피아.:
Ngel:
skeil:
 
 
 
 
11. 아문-레 Amun-Re
 
 
우주를 구한 후에 4문-레를 했습니다.
 
경매도 잘 되고 분위기도 좋아서 잘 풀리나 싶었는데 말이죠.
구입 단계에서 카드를 뽑는데 점수 주는 카드가 안 나왔습니다.
공물 단계에서도 적은 돈으로 가장 많이 바쳐서 보상 3개 모두 카드를 뽑았지만 또 점수 카드가 안 나왔습니다.
 
다음 라운드에도 그랬고 그 다음 라운드에도 그랬습니다.
제가 1라운드부터 5라운드까지 모두 공물을 가장 많이 바쳤고 그 중 4번을 카드를 다 뽑았습니다만
점수 카드가 한 장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말로 어이가 없어서 투덜투덜 대니 Ngel 님이 본인도 그런 적이 있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왠지 손에 점수 카드가 많으신 듯 했습니다.
 
마지막 라운드에서 실버탐 님이 가장 많은 공물을 바치셨고 제가 2번째여서
저는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카드 2장을 뽑았더니 승점 카드가 딱 1장 나왔습니다.
운이 좋게도 일꾼 9개 이상이어서 이미 충족되는 조건이었죠.
 
신왕조에서 피라미드를 많이 건설해서 피라미드 점수로 밀고 올라갔으나
카드 점수에서 겨우 3점밖에 얻지 못해서 2등에 그쳤습니다.
아문-레가 카드 운빨 심한 게임인 건 알지만 이날 이정도로 이상하게 나올 줄은 몰랐습니다.
안 되는 날은 뭘 하든 안 되는군요.
 
저희가 4인 변형 규칙으로 할 때에 점수 카드 중 “지역들에 있는 카드 아이콘 7개 이상”을 “6개 이상”으로 패치하고 진행합니다.
여러 번 해 봤는데, 4인 게임에서 그 아이콘 7개 확보하는 게 너무 어려워서 그렇게 하는 건데요.
에피아. 님이 그걸 듣고 잊어 버리셔서 조건 달성한 점수 카드를 못 쓰셨다고... (주륵)
 

 
 
게임에 대한 인상
실버탐:
에피아.:
Ngel:
skeil:
 
 
 
 
12. 라이징 선 + 라이징 선: 몬스터 팩 + 라이징 선: 다이묘 박스 Rising Sun + Rising Sun: Monster Pack + Rising Sun: Daimyo Box
 
 
나머지 분들은 옆에서 라이징 선을 하셨습니다.
타노스 라이징 선?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싸이구리:
유군:
찬영:
쿠웨이트박:
 
 
 
 
돌아오는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