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아름다운 보드게임들을 위한,
타일에놀 B.B.빅
 
 

 
 

빨리 끝내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팬데믹 레거시: 시즌 1 Pandemic Legacy: Season 1
 
 
 
팬데믹 레거시: 시즌 1의 내용 스포일을 막기 위해서
 
 
 
 
리스보아 Lisboa
 
 
이날의 메인 이벤트는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보아가 있죠.
 

 
어린 왕자에 나오는 보아뱀이 있고...
 
 

 
아시아의 별이라 불렸던 보아도 있지만...
 
이날은 다른 보아를 했습니다;;;
 
비뉴스와 갤러리스트, 칸반을 디자인한 비탈 라세르다 아저씨의 신작! 리스보아!
이것을 하기 위해서 쿠웨이트박 님과 Jacky 님도 함께해 주셨습니다.
 
게임을 준비해 오신 물천사 님이 꽤 긴 시간 동안 룰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거의 이해를 할 수 없었습니다. ㅠㅠ
어지간한 게임 룰은 들으면 어느 정도는 이해되기 마련인데
리스보아의 규칙은 머리에 들어가지 않고 다 튕겨져 나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인지 룰 설명이 끝난 후에 정적이 흐르더라고요.
뭔가 학창시절에 선생님이
"질문 없나?"
라고 물어보신 후의 고요함 같은 느낌...
질문이 없다는 건 다 이해했거나 1도 이해하지 못 했을 때죠...;;;
 
카드 1장을 플레이해서 몇 가지 선택지 중에서 고른다... ok.
이건 이해했습니다만 그 다음부터가 머리 속에서 배배 꼬였습니다.
이걸 보드에 꽂을 때 위로 가는 게 있고 아래로 가는 게 있고...;;; 허헙;;;
아니면 궁전에 놓는 게 있고...;;;
상품을 내고 액션을 하는 게 있고, 총애 토큰을 내면서 따라하는 게 있고... ㅠㅠ
너무 복잡해서 참조표를 펼쳤지만 더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참조표를 두 번 세 번 읽으면서 이해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5-20분 즈음 지난 후에, 이대로 있으면 진행을 못 할 것 같아서 일단 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하필 제가 시작 플레이어여서;;;
 
국고 털어서 먹고, 배도 사 보고, 상점도 놓아봤는데
내가 고른 선택지로 정확히 어떤 액션을 할 수 있는지 헷갈렸습니다.
잔해를 주워다가 플레이어 보드에 놓고 스탯을 올리더군요.
제가 잔해를 줍는 것에 소홀히 해서 카드 제한에 계속 걸렸습니다.
1기가 끝났을 때에 저만 카드 제한이 2장이어서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2기에는 더 강력한 카드들이 나왔습니다.
도시에는 건물들이 많이 들어섰는데 공공 기관과 연결이 되어야 점수를 얻을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어느 줄에 놓을지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했습니다.
유일하게 배를 구입하지 않고 상품을 모아다가 판매한 쿠웨이트박 님이 굉장히 많은 돈을 가지고 계셔서
건물을 쉽게 건설하셨습니다.
저희는 돈이 없어서 영향력을 까면서 힘들게 플레이 했는데 말이죠.
 
쿠웨이트박 님은 액션이 잘 풀리시고 법령 카드 운도 잘 받으셔서
좋은 점수를 주는 법령을 많이 가져가셨습니다.
 
이해가 될 만 하니까 게임이 끝났습니다.
첫 플레이여서 더 걸렸겠지만 설명 듣고 이해하는 데에 거의 1시간 걸린 것 같고,
순수한 게임 진행은 3시간 정도 소비된 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작가도 아니고 이 작가의 게임 스타일이 저랑 맞는 편도 아닙니다.
굉장히 복잡하게 꼬여 있는 요소들이 마치 톱니바퀴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가 안 돌아가면 나머지도 정지하는 느낌이 듭니다.
좋게 말하면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고,
제 느낌으로는 그냥 얽기섥기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저는 사실 2기 중반부터 게임을 즐기지 못 했습니다.
건물 자리나 법령 카드가 끊기면 대안이 없어서 계획이 와르르 무너지는 느낌이 들었고,
그냥 게임이 빨리 끝나길 바랬습니다.
정신적으로 너무 지치고 힘들었거든요. (산소마스크 쓰고 해야 할 듯;;;)
 
게임에서의 아이콘이 직관성이 떨어져서 어떤 행동과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참조표라고 있는 게 가독성이 떨어지고 구성과 배치가 좋지 못해서 한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페이지를 앞으로 넘겼다 뒤로 넘겼다 해야 해서 집중이 떨어졌습니다.
참조표를 A4 용지 크기로 크게 만들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참조표 만든 사람 때리고 싶네요. 진짜...)
 
리스보아의 재미를 느낄 시간은 적었고 시달린 시간이 길었습니다.
게임에 짓눌리는 느낌이 들어서 괴로웠습니다.
뭔가 생각하고 계산할 거리를 엄청나게 많이 던져주는 것에 비해 카드 운이 크게 작용할 수 있어서
하면서 기운 빠지더군요.
 
비탈 아저씨 팬이라면 뇌가 타들어가는 느낌을 좋아하실 수 있겠지만
게임이 난해하고 플레잉 타임도 길어서
설명을 해주는 사람도 힘들고 설명을 듣는 사람도 힘들 것 같습니다.
인원이 유동적이고 새로 오는 멤버가 있는 모임에서 이 게임 설명하고 이해시키시려면
고생 꽤나 할 걸요...?
 
제 기준에서, 리스보아가 반지의 전쟁보다 훨씬 더 이해하기 어렵고 무겁습니다;;;
그림이 예뻐서? 작가의 명성 때문에 덮어 놓고 사신 분들이라면
(수집의 목적이 아니라면) 되파실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수퍼 마더로드 Super Motherload
 
 
고난의 시간이 끝나고 케일러스를 하려고 했으나
Jacky 님이 가져오신 게임을 하자고 하셔서 그렇게 했습니다.
 
제목만 보고 엄마 안부를 묻는 게임인 줄 알았으나
사전을 검색해 보니 motherload가 대량의 돈이 되는 무언가라고 합니다.
제목을 "수퍼 노다지"라고 번역하면 될까요?
 
테마는 채굴기로 어느 행성의 땅을 뚫어서 광물을 모으는 겁니다.
공통의 덱을 가지고 시작하는 덱 빌딩 게임인데요.
각 플레이어는 저마다 카드를 사는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 종족 느낌이 있어서 카드 시장을 구성하는 카드들이 살짝 비대칭입니다.
 
기본 덱으로 땅을 파서 광물을 모으고 그걸 카드 시장에 재투자해서 더 좋은 채굴기를 구입하고
이런 식으로 선순환을 만드는 거죠.
 
채굴할 때에 특정 카드로만 뚫리는 구간이 있어서
플레이어들이 필요한 카드로 핸드를 구성하거나 뚫는 루트의 방향을 선택하는 데에 계산이 필요합니다.
 
맵은 뎁스 1부터 뎁스 4까지 내려가는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아래로 갈수록 광물들이 더 많고 값어치가 더 있어서 점점 더 치열해집니다.
 
카드 그림만 보면 독수리 오형제 느낌이 납니다만
게임은 도미니언 + 레이스 포 더 갤럭시랄까요?
 

 
 
 
 
이렇게 힘든 토요일이 지났습니다.
원래라면 수요일 즈음에 후기를 올리려고 했으나
주말에 모임이 두 번 열려서 내용이 머리 속에서 섞일까봐 부지런히 썼습니다. ㅋㅋ
 
아, Jacky 님이 도미니언에 관심이 많으시던데,
토요일에 시간 있으시면 제가 알려 드릴 수 있는데 말입니다. ^^;;;
 
 
 
 
그러면 타일에놀 B.B.빅 세션 #8에서 또 뵙겠습니다.

2주 후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