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모임 후기/2022년2022. 8. 10. 07:00
여행은 괴로워
 
더 나은 장소를 찾아서 돌고 돌아서 다시 안양일번가로 오게 되었습니다.
장소 섭외하기 참 어렵군요. ㅠㅠ
 
 
 
 
1. 노트르 담: 10주년 Notre Dame: 10th Anniversary
 
긱정보 (2022년 8월 10일 기준)
평점 7.6 | 투표수 1,982 | 웨이트 2.48
 
 
첫 번째로 한 게임은 노틀 담 10주년판이었습니다.
초판과 다른 점은, 저효율 행동이었던 여관이 3번째 큐브부터 행동 2번으로 상향된 것이고요.
새로운 인물 카드들도 추가되었습니다.
이 게임을 구입하시려면 10주년 판본으로 구입하시는 게 좋겠죠.
 
2인부터 5인까지 다 가능하지만 9라운드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각자 시작 플레이어를 같은 횟수로 하는 3인플이 가장 좋지 않나 싶습니다.
 
에테르 님이 A세트에서 정원 칸에 영향력 큐브 2개를 놓으셔서
예습을 해 오신 게 아닌가 싶었는데요.
그걸 금방 깨셔서 예습하신 건 아닌 걸로... ㅎㅎ
 
세이토 님은 은행으로 돈을 버시고,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승점 얻기를 하셨습니다.
하지만 전염병이 확산되어 큐브가 가장 많은 곳에서 큐브도 제거되고, 승점 2점도 제거되고...
무정부상태, 각자도생의 시대를 여셨습니다. ㅎㄷㄷ
 
저는 모범 질병관리청이 되어 '9'까지는 가더라도 전염병이 터지지 않게 만들었고요.
매 세트에 성당에 들어가서 승점을 받았습니다.
 
총점을 계산해 보니 제가 역전했더라고요.
세이토 님이 전염병 터져서 승점을 10점 가까이 잃으신 게 컸던 것 같습니다.
 
 
 
게임에 대한 호불호
세이토:
에테르:
skeil:
 
 
 
 
2. 퍼스트 클래스: 모두 오리엔트 익스프레스호에 승차하십시오! First Class: All Aboard the Orient Express!
 
긱정보 (2022년 8월 10일 기준)
평점 7.4 | 투표수 5,338 | 웨이트 2.79
 
 
다음으로, 러시안 레일로드의 카드 버전인 퍼스트 클래스였습니다.
저는 이 게임을 한 번 팔았다가 다시 구입했는데요.
지금은 프로모까지 다 구입할 정도로 좋아합니다.
이것도 러시안 레일로드처럼 승점의 스노우볼 효과가 엄청나서
세 번째 승점 계산할 때 즈음이면 뽕맛 (?)이 엄청나죠.
 
에테르 님은 지도를 깔아서 기관차를 전진시키는 걸 위주로 하셨고요.
세이토 님은 객차를 쭉쭉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저는 게임의 시작 시에 받은 종료 보너스 카드가 차장이어서
객차를 계속 붙이면서 차장을 앞으로 보냈습니다.
 
제가 차장 카드뿐만 아니라 차장에 대한 종료 보너스 카드도 많이 모았거든요.
차장 1장에 12점인데, 5장 모아서 보너스만 60점을 얻었습니다. ㅎㅎ
아, 뽕맛 좋네요~!
 
 
 
게임에 대한 호불호
세이토:
에테르:
skeil:
 
 
 
 
3. 마르코 폴로의 항해들 The Voyages of Marco Polo
 
긱정보 (2022년 8월 10일 기준)
평점 7.8 | 투표수 22,721 | 웨이트 3.19
 
 
마지막은 마르코 폴로 1로 했는데요.
오랜만에 하는 거여서 첫 번째 게임을 위한 세팅으로 했습니다.
에테르 님은 주사위를 굴리지 않는 라시드 앗-딘 시난 할배,
세이토 님은 라운드의 시작 시에 흰색 주사위와 계약 타일을 받는 마테오 폴로,
저는 점유된 행동 칸에 들어갈 때에 비용을 내지 않는 베르케 칸을 받아서 했습니다.
 
각자의 특별 능력이 참 좋더군요.
에테르 님은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놓고 싶은 면으로 놓을 수 있어서
칸의 총애 칸을 '6'으로 막아 버리고, 계약 타일을 얻을 때에 보너스도 쉽게 얻으셨습니다.
 
세이토 님은 계약 타일을 라운드 시작 시에 공짜로 받으시기 때문에
계약 따러 갈 시간에 시장에서 자원을 쫙쫙 모으셔서 계약을 많이 완료하셨습니다.
 
에테르 님과 저는 실크로드를 달리면서 교역소들을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시작 플레이어 마커가 두 사람 사이에서 왔다 갔다 했던 것 같네요.
 
점수계산을 해 보니 계약을 가장 많이 완료한 세이토 님의 점수가 생각보다 낮더라고요.
아마도 에테르 님과 저는 베이징에서 얻는 점수도 있었고,
교역소를 놓은 도시의 행동 칸을 이용할 수 있어서 거기에서도 점수를 올렸던 것 같습니다.
저는 목표 카드들의 도시에 교역소를 잘 깔아서 여기에서도 점수를 잘 얻었고요.
 
 
 
게임에 대한 호불호
세이토:
에테르:
skeil:
 
 
 
 
돌아오는 토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