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버ㄹ스 데이 투 유
지난 일요일이 물천사 님 생일이었습니다.
(미리 말씀해주시지 않아서)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만나자마자 인사하고 게임 하려고 했는데
생일이어서 집에 일찍 들어가셔야 한다고 해서 급 당황했죠. ^^;; (하지만 게임은 하고 가셨습니다. ㅋㅋㅋ)
일요일에 가족분들과 즐거운 생일 모임을 보내셨길 바랍니다.
전날 2인용 게임들을 줄줄이 9시간 이상 즐겨서 좋았습니다.
하고 싶었던 게임들을 다 해 봐서 더 좋았고요.
정말 기분이 좋아서 그 기분 그대로 게임 리뷰를 써야겠다 싶어서 여기에 들어왔는데
게시판 상황이 영~ 아니었습니다.
스멀스멀 올라오는 눈쌀 찌푸리게 만드는 감정을 꾹꾹 눌러가며 한 시간 가량 리뷰를 쓰다가
"에이씨..."
그냥 지워버렸습니다.
게시판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전혀 상관 없는, 내가 좋아하는 게임에 대한 글이었지만
전염성이 큰 나쁜 감정들에 조금이라도 물들어서 글을 쓰고 싶지 않더군요.
이불 덮고 누워서 (0시가 지났으니) 전날 맛봤던 반지의 전쟁 두 번째 확장을 머릿속에서 그리며
그리고 다음 날.
검은고양이 카페에 도착해서 반지의 전쟁을 할 준비를 마치고
그래도 시간이 남아서 창밖을 보면서 또 해적선 생각... 드랍, 드랍, 드랍...
1. 반지의 전쟁 (2판) + 반지의 전쟁: 가운데-땅의 전사들 War of the Ring (Second Edition) + War of the Ring: Warriors of Middle-earth
물천사 님이 도착하시자마자 생일이어서 일찍 가셔야한다고... (갈 때 가더라도 반지 한 겜 정도는 괜찮잖아?)
그래서 빠르게 반지를 하기로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물천사 님이 암흑군단 쪽에 앉으시는 걸
제가 암흑군단을 하고 싶다고 졸라서 바꿨습니다. ㅎㅎ
제 목적은 단 하나였습니다.
"해적선으로 드랍을 기똥차게 해보자!"
제가 암흑군단 잡고 처참하게 져본 적이 몇 번 있습니다.
그때마다 자유민족이 미친듯이 달려서 손도 못 쓰고 60분도 걸리지 않고 졌죠.
최근에 다인 님과의 경기에서 패배하고 느낀 게 있었습니다. (링크)
"(원정대를) 강하게 압박하자!"
그래서 이날은 원정대가 정말 느리게 진행하도록
3단계에서 추적 칸에 행동 주사위를 무조건 2개씩 넣었습니다.
게임을 질질 끌어서 행동 주사위 개수 차로 이겨보자는 생각이었습니다...만...
일단 첫 턴에 소집 행동 주사위 2개가 나와서 사루만까지 등장시켰습니다. (아싸)
그러나... 물천사 님이 "사루만은 이웃이지" 카드를 사용하셔서
"사루만의 목소리" 능력을 쓰기 껄끄럽게 만들었습니다.
원래 사루만의 목소리는 엄청난 생산력을 자랑하는 능력인데요.
이걸 막을 만 한 카드가 이번 확장에 들어 있습니다.
사루만의 목소리를 쓸 때마다 자유민족이 엔트 1개씩 (최대 3번) 뽑는 겁니다;;; ㅠㅠ
그래서 저도 역으로 사루만의 목소리를 전혀 안 쓰기로 했습니다. (단호)
사루만은 그냥 행동 주사위 1개 늘리고 사건 카드 조건 맞추는 정도로만 쓴 거죠.
그리고 특이하게 두 번째로 "전쟁 중"으로 만들 국가로
사우론국이 아니라 남부인과 동부인국으로 정했습니다. ^^;;
사우론국이 당장 곤도르나 DEW전선을 칠 생각이 없어서
해적선파의 등장 요건을 먼저 맞출 계획이었습니다.
첫 턴인지 두 번째 턴인지 기억이 정확하지 않지만
물천사 님이 일부러 무리하게 원정대를 진행시켜서 노출되도록 만드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려진 위치가 리븐델 밖이라면 독수리파가 등장할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이었죠.
저도 같은 등장 조건을 가진 거미파를 등장시켰습니다. ㅎ
던랜드인파는 첫 턴에 등장시켰으니 저는 초반에 3개의 분파 모두를 등장시켜놓고 판을 짰습니다.
원정대가 리븐델 앞에서 잘 안 움직이자
제가 돌 굴두르에서 거미가 포함된 작은 군대 하나와 노스 던랜드에서 던랜드인이 포함된 작은 군대 하나를 끌고 가서
결국 원정대가 있는 지역에 두었습니다.
효율 면에서 보면 그 작은 군대를 움직이기 위해서 3, 4개의 행동 주사위를 써야 했지만
원정대의 발을 묶어 놓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한 것도 했을 겁니다. ^^;;
"사루만에게 무장되다" 분파 사건 카드 덕분에 던랜드인로 추적 다시-굴림 보너스를 얻게 됐는데
물천사 님이 서부인의 의지로 깨셨던 것 같네요.
물천사 님은 성큼걸이와 페레그린을 묶어서 원정대에서 분리시키고 곤도르를 향해 이동시켜서
결국 아라고른으로 만들었습니다. (5주사위!)
그리고 그걸 다시 에도라스로 옮겨서 로한을 활성화시키셨죠.
저는 사실 로한을 잘 안 건드려서 그건 걱정이 안 되었는데
팡고른 숲에서 나중에 엔트가 튀어나올 게 마음에 걸렸습니다.
사루만의 목소리를 쓰지 않았기 때문에 이센가르드에 병력이 적었습니다.
물천사 님이 포즈 오브 이센에 있던 중간급 군대로 오르상크에 공격 선언을 하셨는데,
저는 거점 안으로 안 들어가고 그냥 싸우자고 했습니다.
여기서 던랜드인들의 도움을 받아서 로한군이 더 큰 피해를 입고 전투를 중단했죠. (팡고른 숲이 계속 거슬립니다.)
저는 남부에서 해적선들을 모았습니다.
던랜드인과 거미를 안 뽑으니 거기에 쓸 분파 주사위로 해적선을 뽑았거든요.
움바르에 해적선과 함께 있던 군대를 한 지역 앞으로 당겨 놓았습니다.
미나스 티리스에 있던 군대가 오스길리아스로 나와서 벽이 두터웠지만
"성채의 보초병들" 카드로 뽑은 정예 1부대 1개와 지도자 1명만 있는 미나스 티리스가
제 사거리 안에 들어왔습니다.
제 손에 "큰 외풍의 배들" 분파 사건 카드로 움바르 앞에 있던 큰 군대를 해적선에 싣고
미나스 티리스에 떨어뜨렸습니다.
첫 번째 드랍이었습니다.
일격을 맞고 거점 안으로 후퇴했지만 이미 "성채의 보초병들" 카드를 사용하셨기 때문에
그 포위가 풀릴 때까지 그 거점에 병력을 뽑을 수 없었습니다.
그 카드 사용하시는 걸 보고 드랍을 했거든요.
어쩔 수 없이 오스길리아스에 있던 곤도르군으로 거점을 포위하고 있던 남부인군을 공격하셨습니다.
이때 주사위운이 저에게 유리하도록 나와서 (이것은 우주의 기운!)
공격군이 거의 다 죽어서 미나스 티리스부터 모르도르까지 깨끗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판세가 저한테 넘어온 것 같아서 마술사-왕을 뽑아서 행동 주사위를 더 늘렸습니다.
나즈굴도 더 뽑아서 나즈굴과 마술사-왕을 재배치하고,
마술사-왕이 이끄는 군대가 남쪽에서 돌 암로스로 가면서 청소를 했습니다.
도중에 끊길 뻔 했는데 해적선을 4지역까지 이동시킬 수 있는 분파 사건 카드가 나와서
미나스 티리스에 있던 해적선들을 밖으로 빼고,
다시 그 배에 마술사-왕의 군대를 실어서 돌 암로스에 드랍을 했습니다. 2차 드랍!
이때에 원정대가 모르도르 트랙에서 힘겹게 앞으로 나아가고 있었는데
골룸만 남은 상황에서 추적 피해가 누적되면서 타락으로 암흑군단이 승리했습니다.
제가 원정대의 발을 잡고 있어서 추적 굴림을 할 때에 굉장히 유리했습니다.
다시-굴림도 있었고, "크라반들의 떼들" 카드도 제때에 잘 썼고요.
노출될 때마다 추적 타일을 뽑거나 타락 점수를 올리는 카드를 써서
타락 점수를 높여놓은 게 적중했습니다.
게임이 더 길어졌다면 저는 돌 암로스에 있던 해적선으로 그레이 헤이븐즈까지 올려서
3차 드랍을 할 계획까지 세워놨었습니다.
손에 해적선을 이동시킬 카드도 2장이나 확보를 해놨고요.
드랍을 맛깔나게 했던 경기였습니다.
Make 암흑군단 Great Again!
2. 7 원더스 대결 + 7 원더스 대결: 만신전 7 Wonders Duel + 7 Wonders: Duel: Pantheon
시간이 애매하게 남아서 7 원더스 듀얼을 하기로 했습니다.
당연히 판테온 확장까지 넣어서요.
1시대에서 제가 신 토큰을 4개나 확보했습니다.
신 슬롯에 제가 4장을 꽂아놨기 때문에 설계를 하는 데에 유리했습니다.
자원에서 작은 차이로 앞서고 있었고요.
2시대에서는 물천사 님이 상업 카드를 바탕으로 많은 돈을 모으셨습니다.
제가 잠깐 놓친 사이에 같은 과학 기호 쌍을 만드셔서 법 진보 토큰을 획득하셨습니다.
제가 절구를 다 가져가서 2시대 종료 시까지 과학 4종류를 못 만드실 줄 알았는데
법 토큰 때문에 가능하셨습니다.
3시대 시작할 때에 과학 건물이 3개나 보이는 겁니다.
물천사 님이 과학으로 끝내실 수 있는 각이 나오는 거죠.
제가 2시대에서 군사로 좀 압박을 드렸는데 오히려 제가 압박을 받는 상황으로 바뀌었습니다.
게다가 신을 여럿 모시느라 돈을 많이 써서 돈으로도 밀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아누비스 신으로 "12원과 두 번째 턴"을 주는 제 불가사의를 하나 비웠습니다.
그리고 그걸 다시 건설하고 급한 대로 돈을 벌었습니다.
문제는 물천사 님이 이미 과학 기호를 5종류까지 모았고 단 하나만을 남겨놓고 있었습니다.
턴을 계산해 보니까 진 것 같았습니다. ㅠ
마지막이겠거니 하고 신성 극장 불가사의를 건설하려는 찰나에
머리속에 스파크가 튀면서
"번개??!! 제우스??!!"
가 생각났습니다!
아프로디테만 나오고 다른 그리스 신들이 안 나왔거든요. ^^
바로 제우스를 골라서 그 과학 건물을 파괴했습니다.
이로써, 과학 패배는 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남은 건 점수 싸움.
3시대 카드가 반도 남지 않았습니다.
물천사 님이 대사원 1장을 가지고 계셨고 남은 카드들 중에서 대사원 2장이 더 있었습니다.
대사원을 끊어가는 것도 방법이긴 했는데 뭔가 조금 더 확실한 걸 찾고 있었습니다.
물천사 님의 수도까지 앞으로 5칸... 5칸이라...?!
남은 대사원 2장을 미끼로 던지고 군사 승리를 노리기로 했습니다.
큰 점수를 얻으시기 위해서 분명히 대사원을 선택하실 것 같았습니다.
저는 군사력 2개짜리 건물을 건설했고,
마지막 턴에 마우솔로스의 영묘로 군사력 3개짜리 건물을 퍼와서 게임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졌다고 생각했는데 제우스 신과 영묘 불가사의가 게임을 뒤집어주었습니다. (크~ 취한다~)
이날은 두 게임만 하고 헤어졌네요. ^^;;
돌아오는 모임에는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더 오랜 시간 동안 게임을 즐기길 바라며...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ㅎㅎ
Z-man 게임즈에서 드디어 답장이 왔습니다.
먼저,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에 대한 답입니다.
1. 질문: Potemkin Village가 2종류인데 그게 건설 할인에 대해 같은 건물인가?
답변: For you first question, yes, they have the same name and therefore reduce the cost of buy another one by one. Please note that you must always pay a minimum of one per card.
당신의 첫 번째 질문에 대해, 그렇다. 그 카드들은 같은 이름을 가져서 (같은 이름의) 다른 것을 구입하는 비용을 1씩 낮춘다. 당신은 언제든 카드마다 최소 1은 지불해야 함을 기억해라.
2. 시장 단계의 점수계산 시, 내 앞에 유지비 상품 카드가 있고 내가 그 카드에 대한 유지비를 낼 돈이 있다. 내가 일부러 유지비를 내지 않고 그 상품 카드를 버리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가?
답변: As for the Upkeep yellow Cards, I’ve read the rules and nowhere it is written that you can opt out. It’s stated that you must pay the upkeep every turn. Now, based on your play style, you could always make a house rule to allow it, to open up potential strategies, but the original rule states that you must pay them if you can.
유지비 노란 카드들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규칙서를 읽었고 당신이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어디에도 없다. 규칙서에 당신이 턴마다 유지비를 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자, 당신의 게임 스타일에 기반해서, 당신은 언제든 잠재적인 전략들을 가능케 하기 위해 그것 (유지비를 일부러 안 내고 유지비 상품 카드를 버릴 수 있음)을 허용할 하우스 룰을 만들 수 있지만, 원래 규칙에는 당신이 할 수 있다면 유지비를 반드시 지불하라고 명시되어 있다.
다음으로, 엘 그란데: 빅 박스에 대한 답입니다.
질문: 130번 카드로 지역 점수 계산을 2배로 할 때에 왕과 그란데 보너스를 포함한 후에 2배로 해야 하는가?
답변: Yes, you would score double everything there is on that tile. However, it is very important to note that the Card 130 affects the scoring round and does not make the region score right away. Once the scoring round occurs, that region scores double for every position on it, not just for the 1st position. The King and Grande scoring are doubled as well.
그렇다, 당신은 그 타일에 있는 모든 것을 2배로 계산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130번 카드가 점수계산 라운드에 영향을 주고, 그 지역 점수를 즉시 계산하지 않는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점수계산 라운드가 일어나면 그 지역 점수는 그 지역에서의 1등만이 아니라, 모든 등수에 대해 2배다. 왕과 그란데 점수도 2배가 된다.
그렇다고 합니다. ㅡㅅ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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