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모임 후기/2016년2017. 12. 15. 07:00
지난 주에 인원 부족으로 폭파해서 2주만에 모임이 열렸습니다.
아직 시작 단계라 인원에 취약하네요. ㅠ
 
제가 (햄버거 사가느라) 4시 즈음에 도착했는데 지나가던사람 님이 먼저 도착해 계셨습니다.
테이블 위에 화이트 채플에서 온 편지가 있었으나 룰을 아는 사람이 없어서 다음에 하기로 했습니다. (저도 초보라... 헤헤헤)
 
 
1. 도미니언 Dominion
 
 
나머지 두 분이 오시기까지 시간이 30분 정도밖에 남아있지 않아서 도미니언을 골랐습니다.
예전에 수원 아스피린 모임에서 지나가던사람 님께 First Game Set으로만 몇 번 가르쳐 드린 적이 있어서
예배당 Chapel 쓰는 법을 알려 드리기 위해서 제가 왕국 카드 10종류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했던 것 같네요. (기억이 가물가물)
 
지나가던사람 님은 예배당과 대금업자로, 저는 은화와 대금업자로 시작했습니다.
"왜 예배당을 안 샀지?!"
라며 의아해 하실 수 있을 텐데요. ^^;
대금업자로 덱 줄이면서 빠르게 실험실 + 시장으로 덱을 만들어 보려고 그렇게 해 봤습니다.
지나가던사람 님이 처음이시라 예배당을 소심하게 (?) 사용하셨습니다.
제가 딱히 가이드를 드리지 않은 탓일 수도 있겠네요. ㅎ
 
동화가 마르는 걸 잊고 계셔서 제가 은화 구입하시라고 팁을 드렸어요. 히히
조금 뒤에 돈이 모이니까 저보다 먼저 속주를 구입하셨습니다.
저는 아직도 덱을 만드느라... (저는 실험실과 시장을 더 사야 해요. ㅋ)
 
저는 후반에 실험실과 금화를 마구 추가하면서 한 턴에 속주를 두 장씩 구입했고,
나중에 모험가까지 구입해서 대비를 했습니다.
 
아무튼 거의 끝나갈 무렵에 물천사 님과 친구분이 오셨는데,
도미니언에 흥미를 가지신 것 같더군요. ㅎ
 
게임이 끝나고 복기 (?) 살짝 하고 다음 게임으로 넘어갔습니다.
(저는 복기하는 시간이 제일 좋아요. ㅎ)
 
 
 
 
2. 위저드 Wizard
 
 
너무 보드 있는 게임 위주로 하는 것 같아서 카드 게임을 하나 들고 갔습니다.
물천사 님과 친구분이 배우고 싶다고 써주셔서 다행이었습니다.
 
설명을 마치고 7장짜리 핸드를 만들어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튜토리얼을 보여 드렸습니다.
리드 수트와 트럼프 수트 개념만 이해하면 어렵지 않죠. ^^
 
실전에서 역시나 처음 하셔서 리드 수트가 있는데 다른 수트를 내는 걸 몇 번 잡아 드렸습니다.
"○○색 없어서 다른 거 내신 거죠~?"
라면서요. ㅎ
 
이날은 예측이 자꾸 어긋나서 70점을 넘지 못하고 계속 점수가 떨어졌습니다.
거의 끝날 무렵에 한 번 잘 되었으나 마지막 라운드에서 예측이 틀려서. ㅠㅠ
 
친구분이 240, 지나가던사람 님이 230점, 물천사 님이 180점, 제가 130점이었던 것 같네요.
위저드는 제가 엄청 좋아하는 카드 게임인데, 조금 더 연습해야겠습니다. ㅎ
 
 
 
 
3.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 Saint Petersburg (Second Edtion)
 
 
물천사 님과 친구분이 기다리시던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을 세 번째 게임으로 골랐습니다.
지난 모임에서 1판을 가르쳐 드렸는데 엄청 좋아하셔서 무려 세 게임을 연속으로 했었습니다.
검은 고양이 카페 사장님이 2판을 구하셨다고 하셔서 모임에 오신 분들께 가르쳐 드렸습니다.
 
물천사 님과 친구분은 1판을 이미 해보셔서 기본적인 것을 알고 계셨고,
지나가던사람 님은 1판도 못 해보셨다고 하셨습니다.
(수원 아스피린 모임에서 자주 하시는 것 같던데... 어째서...;;)
 
1판 설명을 먼저 하고 2판에서 달라진 점을 알려 드렸습니다.
 
자리 배치가 지나가던사람 -> 친구분 -> 물천사 -> 저였습니다.
 
첫 라운드의 시장 단계에서 "???!!!"한 상황이.
상품 카드 10장 중에 유지비 있는 거 (상품 4개짜리)가 3장 나왔고 제가 시장 단계에서 4번째 플레이어라 포기하고 있었는데,
나머지 세 분이 두 번째 바퀴에서 상품 카드를 아무도 안 사고 넘기시는 겁니다. (엉?)
저는
"혹시 건물 러시나 귀족 러시 생각하고 계신 건가...?"
싶더라고요.
아무튼 저는 착하니까 (?) 그 세 장을 주워 담았습니다. (으흐흐흣)
이렇게 장인과 상품으로 머니 엔진을 만들고.
 
나중에 보니 정말 물천사 님은 마켓을 위주로 한 건물 러시를, 친구분은 1판에서처럼 극단적인 귀족 러시를 하셨습니다.
저는 중형 건물 2개 정도만 건설하고 귀족은 적당히 했습니다.
시장 단계에서 앞서는 편이었기 때문에 상품들이 돈과 점수를 계속 주고 있어서 점수 트랙에서 계속 2등을 하고 있었습니다.
핸드 관리에 좀 신경을 많이 써서 중간에 좀 이득을 봤던 것 같습니다.
 
5번째 라운드에서 장인 더미가 먼저 떨어져서 게임 종료가 격발되었는데요.
건물 단계 끝나고 술집 Pub을 사용할지 말지 약간 고민하다가 귀족에서 왠지 14원짜리 아재가 뜰 것 같은 예감이 들어서
술집 안 쓰고 넘겼는데,
귀족 단계에서 14원 아재가 떡! 하니 뜬 것이 아니었겠습니다! (신내림!)
다른 분들은 핸드에 있는 카드 처리해야 하셔서 싼 귀족을 가져가셔서 컨트롤러 아재가 마지막인 저한테까지 왔습니다. ㅠㅠ 감격
 
업그레이드 단계에서 제가 두 번째였는데 귀족이 2장!
물천사 님은 손에 있는 거 처리하시느라 턴을 사용하시고 저는 귀족 러시 중인 친구분 견제하느라 하나 끊어 먹고 (컨트롤러 아재 빠이).
 
점수 계산을 하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4점 차이로 승리! ㅋ
 
 
 
 
4. 도미니언 Dominion
 
 
시간이 애매하게 남았는데 물천사 님과 친구분은 도미니언을 배우고 싶어하셔서
지나가던사람 님이 식사하러 가신 사이에 두 분께 도미니언을 가르쳐 드렸습니다. (저는 빠지고 2인플)
얘기만 들어보시고 이날 처음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역시나 First Game Set을 고르고.
 
친구분이 3턴에 동화 4장과 나무꾼으로 금화를 구입. (카드 운이 좋으신 건가...?)
물천사 님은 민병대로 계속 공격.
당황하셨는지 친구분이 마을 없이 대장장이를 자꾸 구입하셔서 (덱 꼬인다고 말씀을 드렸지만 들리시지 않는 게야... ㅠ)
 
두 분 모두 개조를 구입을 했지만 저장고로 계속 넘겨 버리시더군요.
개조 좋아하는 건 플레이어 성향이지만 안 쓸 거면 안 사셨어야...;;;
 
아무튼 친구분이 먼저 속주를 구입하시고 그 다음에 물천사 님도 속주를 구입하시고,
요래 요래 해서 게임이 끝났는데,
그 결과는~?
동점!! (턴 수도 같았습니다.)
 
이렇게 훈훈하게 마무리했습니다.
 
 
 
 
5. 블러프 Bluff
 
 
시간이 아직도 애매하게 남아서 빨리 끝낼 수 있는 블러프를 골랐습니다.
이거 예전에 (한 10여 년 전 즈음? ㅋ) 많이 했는데 말이죠.
 
캐리비안 해적에서 나온 게임하고 비슷하다고 말씀 드리니 금방 캐치를 하시더군요. ㅎ
 

요 장면!
 
연속으로 세 게임을 했는데 친구분이 정말 잘 하시네요.
 

 
 
10시에 거의 맞춰서 끝났는데요.
지나가던사람 님은 귀가하시고 물천사 님과 친구분은 식사하러 가시고
저도 집으로 왔습니다. ㅎ
 
 
전체적으로 세 분 모두 이날 했던 게임들을 마음에 들어하신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지나가던사람 님이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으신 것 같아서 특히 더 좋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임입니다. 헤헤)
 
 
다음 주는 세 분 모두 따로 약속이 있다고 하셔서 모임이 열릴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공지는 올리겠습니다.
정 안 되면 반지의 전쟁 강습회라도 또 열어야... ㅠ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