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아름다운 보드게임들을 위한,
타일에놀 B.B.빅
 
 

 
 
질질 끌 시간이 없습니다... ㅠ
 
 

 
 
케메트 Kemet
 
 
또 약 한 달만에 B.B.빅이 열렸습니다.
멤버들끼리 시간 맞추기 힘드네요.
 
이날은 원래 물천사 님이랑 단 둘이 모여서 놀아야 할 분위기였습니다.
게임 종목은 미리 정해 놓았기 때문에 이 전쟁 게임을 2인으로 해도 괜찮을지 자신이 없었는데요.
유군 님이 어려운 게임을 아직은 피하고 싶다고 말을 꺼내셨다가
키니 님이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와 긱웨이트를 비교해 주신 덕분에
유군 님이 빠져나갈 구멍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ㅋㅋ (케메트가 티그리스보다 긱웨이트가 조금 더 낮더라고요.)
저는 그런 유군 님께 농담반 진담반으로 오시면 상트를 해 드리겠다고 미끼를 던졌습니다.
삼고초려가 아닌 상트초려... ㅎㄷㄷ
 

"상트는 해 드릴게~"
 
토요일 오후 12시에 물천사 님과 만났습니다.
유군 님이 알려주신 고깃집에 가서 런치 세트를 맛나게 먹었죠.
갈매기살과 쟁반냉면이 같이 나왔는데요.
그 둘을 같이 먹으면 맛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어서 뒤늦게 쟁반냉면을 추가했네요. ㅋㅋ
 
식사를 마치고 유군 님이 도착하셨습니다.
물천사 님이 케메트 룰 설명을 해 주셨네요.
케메트는 박스만 보면 굉장히 어렵고 빡센 전쟁 게임으로 보입니다만 실제로 해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룰이 상당히 간결하고 템포도 빠른 전쟁 게임이죠.
 
플레이어들은 각 라운드에 자신의 보드에 있는 여러 액션 중에 5개를 실행합니다.
그 액션들은 3층짜리 피라미드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요.
그 피라미드의 각 층을 최소 한 번 실행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어서 약간의 계획을 요구합니다.
 
누군가가 8점에 도달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승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승점은 전투에서 승리할 때에, 그리고 라운드의 종료 시에 사원을 점유하고 있을 때에 승점 토큰을 받고요.
 
게임 보드 옆에는 백색, 적색, 청색 세 가지 색깔의 타일이 있는데요.
각 색깔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적색은 공격할 때에, 청색은 방어할 때에 도움을 주고, 백색은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플레이어들이 어떤 타일들을 가져오느냐에 따라 그 종족의 특색이 나타나게 되죠.
 
3개의 피라미드가 놓일 수 있는 성을 소유한 채로, 피라미드의 숫자의 총합이 3이 되도록 세팅을 합니다.
그리고 유닛 12개 중 10개를 자신의 성에 놓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물천사 님은 북쪽에, 유군 님은 중앙에, 저는 남쪽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물천사 유 군 스케일
백색 0 1 2
적색 1 2 0
청색 2 0 1
승점 0 0 0
 
이것만 보면 유군 님은 공격적이고, 제가 가장 방어적이었습니다.
 

 
 
제1라운드
 
물천사 님은 코끼리 파랑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코끼리는 여러 스탯을 조금씩 모두 올려주는 유닛입니다.
저는 피공격 시 공격력을 올려주는 파란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저는 군대를 쪼개서 여러 곳을 점령하고 자리를 잡고 있으려고 그렇게 했네요.
유군 님은 타일 구입 시 할인을 주는 하얀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게임이 길어진다면 그 할인 혜택이 누적되어 큰 이득을 볼 수 있겠죠.
 
물천사 님은 하얀색 피라미드를 1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저는 유군 님이 방금 구입하셨던 하얀색 타일을 따라서 구입했습니다.
그게 딱 2개뿐이어서 제가 마지막 것을 산 것입니다.
유군 님은 파란색 피라미드를 1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물천사 님은 첨탑 텔레포팅 시 비용을 할인해 주는 빨간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피라미드가 있는 지역에 군대가 있다면 파워 2개를 지불하고 원하는 첨탑이 있는 지역으로 텔레포팅할 수 있는데요.
첨탑들은 주로 사원에 있어서 점수를 얻는 데에 굉장히 좋습니다.
저는 빨간색 피라미드를 1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유군 님은 이동력을 올려주는 빨간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일반적으로 군대의 이동력이 1지역인데요.
맵에 지역 수가 많지 않아서 한 지역을 더 갈 수 있는 능력이 굉장히 좋습니다.
 
물천사 님은 이동과 텔레포팅으로 중앙에 있는 사원을 점유하셨습니다.
저는 기도를 해서 파워 2개를 얻었고요.
유군 님은 유닛 2개를 모집하셨습니다.
 
마지막 한 바퀴에서, 물천사 님은 기도를 하셨고요.
저는 이동과 텔레포팅으로 서쪽에 있는 사원을 점유했습니다만...
유군 님이 바로 제가 있는 사원으로 텔레포팅을 하시면서 전투가 발생했고요.
유군 님이 승리하시면서 승점 1점을 얻으셨고, 저는 유군 님 성을 향해 후퇴했습니다.
 
물천사 님과 유군 님은 사원 점유에 대한 보너스 파워를 받으셨습니다. ㅠ
제가 승점이 가장 낮아서 턴 순서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승점이 가장 높은 유군 님을 가장 나중으로 정했습니다.
 
  스케일 물천사 유 군
백색 2 1 1
적색 1 1 2
청색 1 2 1
승점 0 1 2
 

 
 
제2라운드
 
저는 이동으로 유군 님의 성의 파란색 피라미드 지역을 점유했습니다.
원래 이동으로 상대의 성 안으로 한 번에 들어갈 수 없지만 성에 바로 인접한 지역에 있었다면 그 성에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가 그 규칙을 이용해서 바로 직전 턴에 후퇴할 때에 유군 님의 성 바로 옆으로 후퇴했던 것이죠. ^^;;
물천사 님은 파란색 피라미드를 3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유군 님은 본인의 피라미드를 점유한 저를 몰아내기 위해서 공격하셨습니다.
유닛 수가 너무나 적었던 저는 패배했지만 방어력 덕분에 그 유닛을 살렸고 유군 님의 하얀색 피라미드 지역으로 들어가 버렸습니다! ㅋ
아무튼 전투에서 승리하신 유군 님은 또 승점을 얻으셨습니다. ㅠㅠ
 
저는 공격 시 공격력을 올려주는 빨간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물천사 님은 피공격 시에 승리할 때에도 승점을 받을 수 있는 파란색 타일을 구입하셨고요.
유군 님은 제가 방금 구입했던 것과 같은 빨간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저는 피라미드 건설 시에 비용을 할인해 주는 하얀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물천사 님은 이동과 텔레포팅으로 북쪽의 사원을 점유하셨습니다.
유군 님은 유군 님의 피라미드를 점유하고 있던 제 군대를 끝장내시고 승점을 챙기셨습니다.
제가 쓸데 없는 전략을 써서 유군 님에게 초반에 3점을 헌납했네요. ㅠㅠ
 
저는 파란색 피라미드를 2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타일 구입 시 할인, 피라미드 건설 시 할인이 다 있어서 파워 소비가 적었습니다.
물천사 님은 기도 시에 파워를 1개 더 얻는 하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기도는 안 할 수가 없는 행동이어서 이 업그레이드를 해 놓으면 좋더라고요.
유군 님은 빨간색 피라미드를 3으로 업그레이드 하셨습니다.
 
마지막 한 바퀴에서, 저는 유군 님에게 빼앗겼던 서쪽 사원을 탈환했고요.
전투 승리로 승점을 얻었습니다.
물천사 님은 이동과 텔레포팅으로 파란색 사원을 점유했습니다.
유군 님은 피공격 시에 공력력을 올려주는 파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물천사 님과 제가 사원 점유에 대한 보너스 파워를 받았습니다.
제가 여전히 승점이 가장 낮아서 턴 순서를 결정할 수 있었고, 턴 순서는 그대로 두었습니다.
 
  스케일 물천사 유 군
백색 2 1 1
적색 1 1 3
청색 2 3 1
승점 2 3 3
 

 
 
제3라운드
 
저는 뱀 파란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뱀은 속한 군대에 이동력을 올려줍니다.
물천사 님은 유닛을 모집하셨습니다.
유군 님은 풍뎅이 빨간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저는 죽은 유닛들이 있어서 모집을 했고요.
물천사 님은 파란색 피라미드를 4로 업그레이드 하시고 승점을 받았습니다.
자신의 4짜리 피라미드를 소유할 때마다 승점을 얻습니다.
이것은 상대의 피라미드를 점유할 때에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유군 님은 모집 시에 유닛을 2개 더 모집하는 파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저는 하얀색 피라미드를 3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물천사 님은 기도하셨고요.
유군 님은 이동으로 파란색 신전을 점유하셨습니다.
 
저는 밤 단계에서 피라미드 1층을 자동으로 올리는 하얀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물천사 님은 금색 행동 토큰을 주는 파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이것은 즉시 반영되어서 물천사 님은 각 라운드에 6번째 행동을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군 님은 모집을 하셨습니다.
 
5번째 바퀴에서, 저와 물천사 님은 기도를 했고요.
유군 님은 빨간색 피라미드를 4로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물천사 님은 6번째 행동으로 이동을 하셨습니다.
 
저는 밤 단계에서 하얀색 피라미드를 4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스케일 물천사 유 군
백색 4 1 1
적색 1 1 4
청색 2 4 1
승점 3 4 5
 

 
 
제4라운드
 
저는 은색 행동 토큰을 주는 하얀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저도 6번째 행동이 가능해졌습니다!
물천사 님은 스핑크스 파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스핑스크는 그냥 승점 1점만 주는 존재입니다.
유군 님도 기도 업그레이드 하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저는 파랑색 피라미드를 3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물천사 님은 하얀색 피라미드를 2로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유군 님은 은색 행동 토큰을 주는 빨간색 타일을 구입하셔서 6번째 행동이 가능해지셨습니다.
 
저는 방어력 업그레이드 파란색 타일을 구입했고요.
물천사 님은 밤 단계에서 파워 2개를 자동으로 얻는 하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유군 님은 모집을 하셨네요.
 
저는 기도를 했고요.
물천사 님은 전투 시에 상대의 DI 카드를 먼저 보는 빨간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유군 님은 이동을 하셨습니다.
 
5번째 행동으로, 저는 이동을, 물천사 님은 기도를, 유군 님은 이동을 하셨습니다.
마지막 행동으로, 저는 이동을, 물천사 님은 제가 점유 중이던 서쪽 사원에서 전투를 일으키고 승리하셨습니다. ㅠ
유군 님은 기도를 하셨네요.
 
 
저는 밤 단계에서 파란색 피라미드를 4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점수가 높아지신 물천사 님을 턴 순서에서 가장 나중으로 밀었습니다.
 
  스케일 유 군 물천사
백색 4 1 2
적색 1 4 1
청색 4 1 4
승점 3 7 7
 

 
 
제5라운드
 
저는 빼앗긴 서쪽 사원에서 전투를 일으켜서 승리했습니다.
유군 님과 물천사 님은 모집을 하셨고요.
 
저는 파라오 킹 파란색 타일을 구입했습니다.
제가 능력을 잘못 알고 구입해서 망했습니다. ㅠㅠ
유군 님은 스콜피온 빨간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물천사 님은 추가 점수를 주는 파란색 타일을 구입하셨습니다.
 
저는 기도를 했고요.
유군 님은 이동으로 중앙 사원을 공격해서 승리하셨습니다.
물천사 님은 빨간색 피라미드를 2로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저도 빨간색 피라미드를 2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유군 님은 기도를 하셨습니다.
물천사 님은 DI 카드를 강화해주는 빨간색 타일을 구입하셨네요.
 
5번째 바퀴에서, 저는 기도를 했고요.
유군 님은 하얀색 피라미드를 2로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물천사 님은 유군 님에게 빼앗긴 중앙 사원을 공격하셨으나 패배하셨습니다.
 
6번째 행동으로, 저는 유군 님이 점유하셨던 파란색 사원을 공격해서 빼앗았고요.
유군 님은 제 피라미드 지역 한 곳을 점유해 버리셨습니다. ㅠㅠ
물천사 님은 중앙 사원을 재공격하셔서 성공적으로 탈환하셨습니다.
 
 
  스케일 유 군 물천사
백색 4 2 2
적색 2 4 2
청색 4 1 4
승점 6 8 8
 
 

 
물천사 님과 유군 님이 모두 8점에 도달했지만 전투 승리가 더 많은 유군 님이 타이-브레이커에서 승리하셨습니다.
제가 초반에 트롤링을 좀 해서 유군 님에게 바친 승점이 유군 님의 승리의 밑거름이 되었네요. ㅠㅠ
 
나중에 물천사 님이 보충해주신 건데요.
라운드의 종료 시에 2개 이상의 사원을 점유하고 있으면 승점 토큰 1개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걸 빠뜨리고 했는데, 적용했다면 4라운드 즈음에 끝났을 것 같네요. ^^;;
 
케메트가 어렵지도 않고 길지도 않아서 유군 님의 마음에도 드신 모양이었습니다.
저도 마음에 드는데, 물천사 님 확장까지 다 구입하시는 게...? ㅋㅋ
 
 
 
 
케메트를 예상보다 일찍 마쳐서 르 아브르, 그리고 유군 님이 핸드메이드로 제작한 와칸다 버전의 라를 했습니다.
블랙 팬서 마커를 경박하게 잡으면서 외쳤습니다.
"와깐다, 뽀에바!"
 

 
 
 
 
그러면 타일에놀 B.B.빅 세션 #20에서 또 뵙겠습니다.

2주 후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