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은 계란을 그대들에게
 
 
2018 러시아 월드컵이 끝났습니다...?
아니, 8강에 진출한 8개 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나라들에게 끝난 거죠.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이 원래 목표로한 16강 진출에는 실패했습니다만
피파 랭킹 1위인 독일을 2:0으로 잡으면서 말 그대로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
랭킹 차이가 50계단 이상 차이나서 전세계에서 한국이 독일을, 그것도 무실점으로 승리할 것이라고 누가 예상했을까요?
한국인들도 바람은 가지고 있었지 그것이 실제로 일어날 것을 예상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짧은 준비기간 동안에 대표팀을 둘러싼 시끌시끌한 일들이 많았기에 선수들이 흘렸던 눈물이 훨씬 더 큰 감동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귀국한 선수단을 향해서 누군가가 계란을 던졌습니다.
조준이 정확하지 않았는지, 아니면 퍼포먼스로 대충 던진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 계란이 하필이면 가장 열심히 뛴 선수들 중 하나인 손흥민 선수 앞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그 계란 투척 사건을 놓고도 온라인 상으로 설전이 오고 갔습니다.
 
우리에게 충격패를 당하며 80년만에 월드컵에서 조별 예선에서 떨어진 독일은 어떨까요?
우리와 정서가 달라서 그런지 독일 대표팀을 향해 무언가를 던지는 사건은 없었습니다.
우리나라 어느 방송 프로그램에서 독일인이 나와서 선수들에게 딱히 욕하거나 그러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선수들 (+ 코치진들, 심판들)에게 욕하는 게 익숙한 광경인데 말입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에 사는 독일인, 멕시코인 방송인들의 SNS까지 찾아가서 욕을 쓴 한국인도 있었다고 하니... ㅠ
 
익명성 뒤에 숨어서 언어적 집단폭행이나 위협을 가하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꽤 오래 전부터 있어 왔습니다.
주로 아이돌 같은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그런 것들이 있었고,
큰 국제 스포츠 이벤트가 있을 때에도 타국 선수나 심판에게 집단행동으로 괴롭히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성의 끈을 놓고 경쟁자나 증오의 대상에게 파괴 본능을 드러내는 것이죠.
 
누군가를 응원하거나 비판할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자국의 이름과 국기를 달고 큰 대회에 나간 선수들이라면 국민들의 반응을 어느 정도는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그 선수들이 세금을 썼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그 국민들의 반응을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까를 고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큰 국제대회는 주기적으로 찾아오니 이러한 악순환을 반드시 끊어야 할 것 같습니다.
 
1998년 월드컵에서 멕시코를 상대로 선제 골을 넣고도 백 태클로 퇴장당해 패배의 빌미를 주었던 하석주 선수.
그것이 나비효과가 되어서 월드컵을 치르는 동안에 팀 성적의 부진을 이유로 차범근 감독이 경질되었습니다.
그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가졌던 하석주 선수가 20년이 지나서야 차범근 감독의 앞에 나타날 수 있었다고 하니
선수들이 경기장 안팎에서 갖는 마음의 부담은 선수가 아닌 사람들은 도무지 알 수 없을 겁니다.
공항에서 손흥민 선수 앞에 떨어진 계란은 어쩌면 우리의 키보드를 항해 날아가야 했던 건 아닐까요...?
 
 

 
 
비가 많이 내린 일요일이었습니다.
물천사 님과 둘이서 게임을 하게 될 것 같았지만 다행스럽게도 주중에 두 분이 더 오신다고 알려 주셨습니다.
한 분은 몇 달만에 다시 오시는 마법의탑 님이셨고요.
다른 한 분은 처음 오시는 실버탐 님이셨습니다.
실버 "탑"으로 잘못 읽어서 (반지의 제왕의) 두 개의 탑이라고 드립을 칠 뻔...;;;
 
오면서 빵집에 들러서 빵을 사 먹느라 5분 늦었는데요.
그 사이에 먼저 오셨던 실버탐 님과 엇갈렸습니다. ㅠ
네로에서 온라인 도미니언 하면서 시간을 보냈는데요.
30분쯤 지나서 실버탐 님이 오셨습니다.
 
12년 전까지 보드게임을 하셨다가 육아 때문에 취미를 오래 쉬셨다고 하네요.
그때가 케일러스가 나왔던 때라 그 이후로 보드게임 트렌드가 많이 바뀌었죠.
 
 
 
 
1. 아그리콜라 (개정판) Agricola (Revised Edition)
 
 
첫 게임으로 우베 아저씨가 케일러스를 참조해서 만들었다고 하는 아그리콜라를 알려 드렸습니다.
개정판이어서 4인까지 가능한데, 어느 인원으로 하든 재미를 줍니다.
 
실버탐 님에게 시작 플레이어를 드리고 시작했습니다.
첫 직업으로 "버섯 따는 사람"을 내리셨습니다.
그 직업 덕분에 나무 누적 칸에 자주 들어가셔서 제가 초반에 나무가 부족해서 고전했습니다.
 
저는 첫 직업으로 "농번기 일꾼"을 내렸고요.
이것 덕분에 음식을 얻으면서 씨앗까지 챙길 수 있었습니다.
제가 흙으로 화로를 먼저 갔고, 실버탐 님은 갈대로 방을 먼저 지으셨습니다.
음식 엔진에 대한 압박 때문에 실버탐 님이 가족 늘리기를 먼저 못 하시고 저에게 기회가 왔습니다.
 
나중에 실버탐 님이 흙을 모아서 화덕을 가져가셨고요.
저는 모인 나무로 울타리를 치고 누적 칸에 많이 쌓인 양들을 가져갔습니다.
날품 팔이 행동 칸을 실행할 때에 밭도 갈 수 았는 "보조 경작자"와 "농번기 일꾼"이 콤보가 되었습니다.
밭 농사 빌드가 알아서 굴러기고 있었고요.
기본 방 2개에 추가로 건설한 방마다 주요 설비의 비용에서 돌을 할인해 주는 "숙련 벽돌공" 덕분에 가마를 쉽게 놓을 수 있었습니다. ^^
가축을 잡아서 음식을 해결하시고 우리 안에 여러 가축을 키우시는 실버탐 님 때문에 제가 다른 동물들을 키우기가 힘들었습니다. ㅠ
 
후반에 돌이 많이 쌓여서 저는 "재산 관리인"을 통해 돌집으로 올렸고요.
누적 칸에 쌓인 갈대를 가져와서 바구니 제작소까지 올렸습니다.
실버탐 님은 4칸짜리 흙집까지 올리셨고요.
 
나무를 추가로 얻을 방법이 없어서 전체적으로 나무가 빡빡했습니다.
실버탐 님이 28점이셨고, 제가 40점대 초반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실버탐:
skeil:
 
 
 
 
2. 버건디의 성들 The Castles of Burgundy
 
 
기가 막히게 오후 2시에 딱 끝나자 정시에 오신 마법의탑 님과 버건디의 성을 골라서 했습니다.
두 분 다 이 게임을 모르셔서 두 분께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실버탐 님이 기억하시기로는 알레아 게임 중에서 푸에르토 리코가 최고봉이었지만
지금은 시대가 바뀌어서 (?) 버건디의 성이 더 높죠. ㅎㅎ
 
각자 주사위 2개를 굴려서 나온 결과의 개인 보드를 가져갔습니다.
저는 이렇게 개인 보드를 선택하는 게 좋더라고요. ㅎㅎ
턴 순서가 마법의탑 - 실버탐 - skeil 순이었을 겁니다.
 
실버탐 님이 게임의 핵심을 잘 찾으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은광을 가장 먼저 가져가시고, 선박 타일로 턴 순서를 꾸준하게 앞으로 당기시더라고요.
 
저는 시작 성을 일부러 작은 블럭 주위에 놓아서 초기 단계에서 고득점을 얻으려고 했습니다.
제 보드에는 7칸짜리 도시 블럭이 있어서 이걸 꼭 완성해야 했습니다.
선박 타일로 턴 순서를 적당히 앞으로 당긴 이후에는 도시 타일에 집중했습니다.
 
중반에 두 분이 지식 타일을 경쟁적으로 가져가셨습니다.
제가 노리던 것들이 짤렸죠. ㅠ
실버탐 님은 선박으로 턴 순서를 꽤 앞으로 당기셨고요.
마법의탑 님은 같은 동물 타일들을 가져가셔서 점수를 쭉쭉 올리셨습니다.
마법의탑 님은 활성화되는 동물 타일마다 추가 점수를 얻는 지식 타일까지 가지고 계셔서 무서웠습니다.
 
저는 도시 세 블럭을 활용해서 추가 점수를 받는 데에 주력했습니다.
특정 도시 타일에 대해 추가 점수를 주는 지식 타일을 잘 가져오면 8-12점을 더 얻을 수 있으니까요.
교회와 망루에 대한 지식 타일들을 가져왔고, 교회는 3개, 망루는 2개를 모았습니다.
 
게임의 종료 시에 제가 판매된 상품 타일의 색깔마다 추가 점수를 받는 지식 타일까지 있어서 보너스 점수를 30점 정도 받았습니다.
이게 좀 컸던 것 같네요.
실버탐 님은 특정 색깔을 빨리 완성하면 받는 두루마리를 3개나 모으실 정도로 선택과 집중을 잘 하셨습니다.
그러나 동물과 보너스 점수가 적어서 3등을 하신 것 같고요.
마법의탑 님은 턴 순서 관리를 거의 안 하셔서 필요하신 타일들이 잘렸고,
안 좋았던 주사위 운 때문에 일꾼 얻는 행동을 자주 하셔서 턴이 여러 번 낭비되었던 것 같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마법의탑:
실버탐:
skeil:
 
 
 
 
3. 하이 소사이어티 High Society
 
 
버건디의 성이 끝나자마자 물천사 님이 도착하셨습니다. (이날은 스케줄 관리가 미쳤습니다. ㅋ)
물천사 님이 가져오신 하이 소사이어티를 해 보기로 했습니다.
물천사 님을 제외한 세 명이 모두 해 본 적이 있었는데요.
룰이 기억나지 않아서 물천사 님께 설명을 들어야 했습니다. ㅎㅎ
 
제한된 돈 카드로 사치품을 구입하는 경매를 하며 상류사회의 일원임을 과시하는 게임이죠.
이번에 그림이 아름답게 바뀐 새 에디션이 나왔네요.
 
실버탐 님이 초반에 러시를 해서 물품들을 몇 장 따시고 오래 쉬셨습니다.
남은 시간 동안 세 명이 게임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ㅋ
 
마법의탑 님이 더블 카드도 가져가시고 반띵 카드도 가져가셨습니다. (그런데 사치품은 없으셨고요...;;;)
저는 경매에서 돈을 올리고 빠지는 전략...
물천사 님이 남은 사치품들 중 좋은 것들을 가져가셨던 것 같습니다.
 
상류사회 게임 답게 게임 종료 시에 돈 액수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는 그냥 탈락하고요.
남은 플레이어들끼리 사치품의 가치를 계산해서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실버탐 님이 하류사회로 내려가시고... ㅠㅠ
나머지 세 사람은 점수가 비슷했는데, 물천사 님이 승리하셨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마법의탑:
물천사:
실버탐:
skeil:
 
 
 
 
4. 아문-레 Amun-Re
 
 
네 명이어서 4문레를 했습니다.
물천사 님이 설명하시고 시작했습니다.
 
실버탐 님이 감을 빨리 잡으셔서 구왕조에서부터 좋은 플레이를 보이셨습니다.
20점대 초반 점수로 1등을 하신 채로 구왕조를 마무리했고요.
 
신왕조에서는 제가 실버탐 님이 남긴 유산을 먹으려고 무리를 했다가
일꾼을 거의 못 놓는 지역들을 낙찰받아서 수입이 낮아져서 운영이 어려워졌습니다.
구 왕조 때에 남긴 추가 점수 카드의 조건을 맞추려다 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ㅠㅠ
 
실버탐 님과 마법의탑 님이 일꾼을 많이 놓으셔서 수입차가 크게 벌어졌고요.
벽돌 주워다가 피라미드나 겨우 올리며 살아갔습니다.
이날 참 신기했던 게 제 손에 벽돌 2개로 피라미드를 올리는 카드가 첫 라운드부터 5라운드까지 들어왔다는 겁니다. ㅋ
하지만 반대로 한 장도 받지 못한 물천사 님...
 
수입차가 점점 벌어져서 거지 2명은 따라갈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ㅠㅠ
경매와 공물 단계에서 돈으로 찍어 눌리고... ㅠㅠ
 
실버탐 님은 저 앞에 계셨고 나머지 세 사람이 따라가는 모양새였는데요.
제가 3피라미드 세트 덕분에 점수를 생각보다 많이 올렸습니다.
마지막 라운드에서 실버탐 님이 공물에서 돈을 세게 지르셔서
사원 2개짜리 지역을 가지고 계셨던 마법의탑 님이 추가 점수를 얻어 걸리신... ㅎㅎ
 
경매할 때에 좀 더 신경을 써서 했더니 지난 번과 달리 경매가 흐물흐물하지 않아서 재미있었습니다.
경매 게임이다 보니 플레이어들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경험치에 따라 재미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마법의탑:
물천사:
실버탐:
skeil:
 
 
 
 
5. 네이션스: 주사위 게임 Nations: The Dice Game
 
 
쿠웨이트박 님이 거의 딱 맞춰 오셨습니다.
오후 6시가 되자 마법의탑 님이 가시고 쿠웨이트박 님이 그 자리를 대신 하셨습니다.
쿠웨이트박 님이 네이션스: 주사위 게임 하면 오신다고 하셨기 때문에 그걸 하기로 했습니다.
 
물천사 님이 룰 설명을 해 주셨는데요.
네이션스 보드 게임 버전을 주사위 버전으로 잘 옮긴 것 같았습니다.
생산을 늘리는 방법으로 주사위 개수를 늘리거나, 또는 주사위 면처럼 사용할 수 있는 토큰을 늘리는 것이 있었는데요.
어느 쪽을 선택하든 타일을 구입해야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턴 순서 대로 구입하는 것이어서 턴 순서가 늦는 플레이어가 좀 힘들었습니다.
보드 게임 버전에서처럼 (남은) 군사력을 비교해서 턴 순서가 결정되기 때문에 군사력을 남기려면 주사위나 토큰이 더 많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 또한 턴 순서에서 앞서야... ㅠㅠ
 
제가 뒤쪽이어서 남은 걸 먹어야 했는데 값싸고 좋은 것들이 먼저 팔려나가서 자원을 더 많이 써야 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주사위를 늘리는 동안에 저는 군사력을 써서 식민지를 개척하여 토큰을 늘렸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7 원더스와 약간 비슷하게 생산 건물은 마지막 시대에는 나오지 않는 겁니다. ㅠㅠ
생산에서 밀리는 저는 좌절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마지막 시대는 주사위를 소비해서 점수로 바꾸는 것들이더군요.
 
그렇지만 라운드 종료 시마다 책 트랙에서의 순위 대로 받는 승점이 차곡차곡 많이 쌓인 덕분에 2등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
 
 
 
실버탐 님이 일찍 가셔야 해서 일부러 짧은 네이션스: 주사위 게임을 했던 건데 실버탐 님이 이걸 한 번 더 하자고 하셨습니다.
저희가 시간이 안 맞을 것 같다며 걱정했지만 하는 데까지 하자고 하셨는데 끝까지 하셨습니다... ㅎㄷㄷ
 
두 번 모두 승리하신 실버탐 님...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실버탐:
쿠웨이트박:
skeil:
 
 
 
 
7월로 넘어오자 돌아오거나 새로 오는 분들로 모임 인원이 늘어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사시는 곳이 약간 멀어서 매번 오시기는 힘드시겠지만 실버탐 님을 자주 뵐 수 있으면 좋겠네요. ㅎㅎ
 
 
 
 
돌아오는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