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
 
 

1400만 605개의 게임이 있어.
우리가 할 수 있는 게임은 몇 개지?
단 하나...
 
 

도르마무, 메뫄를 하러 왔다!
도르마무, 도르마무? 도르...
 
 

 
 
1. 숲 속의 여우 The Fox in the Forest
 
 
이날엔 모임 사람들이 여럿 모였습니다.
12시에는 Ngel 님이 먼저 와 계셨는데요.
둘이서 할 게임으로, Ngel 님이 가져오신 숲 속의 여우를 했습니다.
저희 모임에서 얼마 전에 아주 잠깐 했었는데, 시간이 없어서 1/3정도 했거든요.
미리 정해진 만큼의 점수를 누적시키는 트릭 테이킹 게임이다 보니 그 정도만 해 봐도 감이 오더라고요. (그동안 한 짬이 있는데... ㅋ)
 
이날은 Ngel 님이랑 16점 먼저 내기로 했습니다.
첫 라운드에서 안 먹고 버티다가 도저히 안 될 것 같아서 태세전환을 해서 뒤늦게 따라갔고요.
두 번째 라운드에서는 욕심을 내서 제가 트릭을 많이 따려 했고요.
세 번째 라운드에서 또 안 먹고 버티려고 했는데... 버틸 수가 없다...
 

 
 
게임에 대한 인상
Ngel:
skeil:
 
 
 
 
2. 카베르나: 동굴 농부들 + 카베르나: 잊혀진 사람들 Caverna: The Cave Farmers + Caverna: The Forgotten Folk
 
 
Ngel 님이 카베르나 확장에 관심을 보이셔서 네로에 둔 카베르나 박스를 꺼냈습니다.
Ngel 님이 작년 4월 16일에 키니 님, 저와 같이 3인플로 하시고 그 이후에 다시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카베르나에 익숙하지 않으셔서 간단하게 기본판 룰을 점검하고 확장의 룰을 설명 드렸습니다. (링크)
 
Ngel 님에게 시작 플레이어를 드렸고요.
Ngel 님은 Dark Elves 다크 엘프, 저는 Humans 인간을 했습니다.
 
다크 엘프는 탐험할 때에 10레벨에서 나무 2개와 돌 1개를 지불해서
일반 주택과 고블린 1마리를 같이 가져올 수 있는 선택지가 생깁니다.
고블린은 지난 주에 설명 드린 것처럼 가져올 때에 이미 성인으로 오지만 다음 라운드부터 사용가능합니다. 식충이
깊은 광산 능력이 있어서, 2주기에서 루비 광산을 놓는 행동 칸을 이용할 때에
얕은 터널에 루비 광산을 놓더라도 루비 1개를 받습니다.
세 번째로, 해로운 주택이라는 페널티 때문에 어떤 주택을 짓든지 그 주택은 무조건 0점입니다...;;;
 
제가 한 인간은 착취 능력으로 숲 쪽에 이중타일을 걸쳐 놓을 수 있는데,
그렇게 할 때마다 음식 2개와 황금 1개를 받습니다! 사기다, 사기!
그리고 폐쇄공포증이라는 페널티가 있어서, 산 쪽에 이중타일을 놓을 때에 그 이중타일 대신에 한 칸짜리 타일을 놓아야 합니다.
대신에 산 쪽의 빈 칸에 대한 감점이 없습니다.
 
저는 산 쪽에 동굴을 뚫어서 건물을 짓는 걸 좋아하는데, 인간은 그런 운영을 하기에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산은 효율이 반토막이 나서 포기하고 숲에 집중하려고 했으나 건물을 하나도 안 짓기는 좀 그렇더라고요.
초반부터 숲에 이중타일을 열심히 걸치면서 음식도 벌고 황금도 벌었습니다.
음식을 2개씩 주니까 따로 음식을 구하러 다닐 필요가 없더라고요. 적폐다, 적폐!
 
첫 라운드에 Carpenter 목수를 짓고, 그걸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3번째 가족을 만들고, 걔로 동굴 뚫는 일을 시키는 게 좋을 것 같았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이, 제가 뚫을 동굴 6개 중에 주택이 3개입니다. ㅋㅋㅋ
Couple Dwelling 커플 방에 마지막에 Additional Dwelling 막내 방까지 지어서 6가족 체제를 만들었죠.
 
인간은 밭이 많아서 씨를 열심히 뿌렸습니다.
중반엔 루비를 채소로 바꿔서 밀이랑 같이 심었죠.
작물이 많으니까 Food chamber 음식 방을 지어서 밀 + 채소 세트로 2점씩 추가 점수를 얻었습니다.
 

 
 
첫 게임이 오래 걸려서 다른 게임을 하려다가 두 번째 게임은 그보다는 빠르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한 게임을 더 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또 인간으로 한 번 더 하기로 했고요.
Ngel 님은 종족을 바꿔서 Silicoids 실리코이드라는 (룰북에서 말하는) 어려운 종족을 고르셨습니다.
수정처럼 생겼는데, Ngel 님이 "수정괴물"이라고 친근하게 부르셨네요. ㅎㅎ
 
실리코이드는 굉장히 이질적이었습니다.
첫째로, 무기질 크리처여서 음식을 전혀 먹지 않고 그 대신에 돌을 먹어야 합니다. ㅋㅋ
정규 수확 때마다 각 실리코이드는 돌 1개를 먹고요.
4번째 라운드, 그리고 두 번째 빨간색 룬이 뜬 라운드에는 실리코이드 2마리당 돌 1개를 먹야 합니다.
두 번째로, 돌을 녹이는 능력이 있어서 돌을 비용으로 요구하는 건물을 지을 때에 돌을 1개 적게 냅니다.
세 번째로, 상인들이어서 수확의 시작 시에 음식 3개/6개를 각각 황금 1개/2개로 교환가능합니다.
 
Ngel 님이 첫 라운드에 5종 세트 칸에 들어가시자 저는 바로 건물 짓는 칸에 들어가서 개 학교를 지어 버렸습니다.
이제부터 개를 얻을 때마다 그 개가 나무 1개를 물어 옵니다. ㅋㅋ
 

 
다르게 해 보려 했으나 하다 보니 전 게임에서 최적화 루트를 찾았던 것 같아서 거의 그대로 하게 됐네요. ㅋㅋ
달라진 건 방 배치를 꼼꼼하게 해서 제가 좋아하는 State Parlor 환경 연구소로 12점을 뽑았고,
음식의 방으로 20점, Prayer Chamber 기도의 방으로 8점을 얻었다는 겁니다. ㅎㅎ
 
제가 113점으로 끝났습니다. ^^
 

 
 
게임에 대한 인상
Ngel:
skeil:
 
 
 
 
3. 다이스 포지 + 다이스 포지: 반란 Dice Forge + Dice Forge: Rebellion
 
 
카베르나 후반에 물천사 님이 오셨고요.
오후 5시가 조금 넘어서 다음 게임에 들어갔습니다.
물천사 님이 예고하셨던 다이스 포지의 확장을 배워볼 수 있었는데요.
이 확장에 모듈이 2개인데, 그 중에 밝은 면인 여신 모듈을 했네요.
확장 박스를 보면 두 얼굴이 양념반 후라이드반 반씩 합쳐져 있는데요.
왼쪽이 여신이고, 오른쪽이 타이탄입니다. (타노스?)
확장엔 물리칠 괴물들이 더 들어 있고요.
천상 주사위가 있고, 추가 보드도 있습니다.
미궁을 나타내는 추가 보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공간이 조금 더 필요해졌고요.
 
확장으로 할 때에 기존 주사위에서 달 면을 제외시키고 미궁에서 골렘을 전진시키는 면으로 대체됩니다.
골렘이 미궁을 탐험하게 해서 방들에서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골렘을 전진시키는 면이 2종류인데요.
그 두 면이 동시에 터질 때, 또는 특정한 괴물을 잡을 때에 천상 주사위를 굴릴 수가 있습니다.
이 특별 주사위에는 기존 주사위에는 없던 새롭고 강력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턴 순서가 skeil - Ngel - 물천사 순이었는데요.
Ngel 님과 제가 신전에서 낮은 쪽 면을 싹쓸이하면서 물천사 님이 골렘 빌드를 강요당했습니다. ^^;;
물천사 님이 돈 면을 빼고 골렘 쪽에 거의 몰빵을 하셨으나 게임의 반이 지나도록 터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물천사 님을 밀어내면서 주사위를 추가로 굴리게 해 드렸는데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이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ㅠ
두 골렘 전진 면이 뙇! 터지더니 그때부터 천상의 주사위를 무섭게 굴리기 시작하셨습니다.
 
저는 어쩌다 보니 다이스 포지도 도미니언처럼 하고 있더라고요. ㅋㅋ
돈 면으로 도배를 해서 돈을 올리고 후반에 승점 면으로 도배를 해서 했는데,
빵빵 터지는 천상의 주사위를 이길 수 없었습니다. ㅠㅠ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Ngel:
skeil:
 
 
 
 
4. 위저드 익스트림 Wizard Extreme
 
 
Ngel 님의 동생 분인 유군 님이 몇 주만에 다시 오셨습니다.
사실, 유군 님은 저한테 건네주실 물건이 있어서 겸사겸사 오시는 거였는데요. (와야 할 껀수를 만드는 저희 빅 픽처!)
유군 님이 여자친구 분인 찬영 님과 같이 도착하셨는데, 저희가 다이스 포지가 덜 끝나서 옆에서 구경하셨습니다.
 
5인이 혹시라도 될까 해서 (이미 설계했었죠... ㅋ) 5인이서 할 수 있는 카드 게임 몇 가지를 가져갔습니다.
위저드도 있었지만 최근에 위저드 익스트림이 더 땡겨서 초보자 두 분을 데리고 이 어려운 게임에 들어갔습니다. ㅋ
 
두 분에게 룰 설명을 해 드리면서 윈도우에 있는 하트라는 게임을 예로 들었는데, 전혀 모르시더라고요.
최근 윈도우에는 그게 없다라며... (빼박 아재 인증)
 
아마 2라운드까지도 두 분이 감을 제대로 못 잡으셔서
'이거 3라운드까지만 하고 접어야 하나...'
하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두 분 모두 재미있다고 하셔서 5라운드까지 다 하기로 했습니다.
두 분 모두 재미있게 하신 것 같아서 다행이네요.
 
최종 점수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라운드 찬 영 Ngel 물천사 스케일 유 군
1 -7 -2 -5 0 -2
2 -4 -4 -6 0 -4
3 -5 0 -2 -2 -5
4 -6 -2 -4 -2 -2
5 -2 -2 -4 -6 -4
총점 -24 -10 -21 -10 -17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유군:
찬영:
Ngel:
skeil:
 
 
 
 
5. 픽토매니아 (2판) Pictomania (Second Edition)
 
 
물천사 님이 Ngel 님에게서 건네받은 이 게임을 몹시 하고 싶어하셔서 한 번 해 드리기로 했습니다. ^^;;
이게 1판에서 2판으로 넘어오면서 약간 바뀌었는데요.
코팅된 카드보드가 종이로 바뀌면서 그 점이 아쉬웠습니다.
다행히 보X피X에서 1판과 거의 같은 카드보드 개인판을 넣어줘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싸인펜은 들어 있지 않는...;;;
어쨌거나 2판에는 체코산으로 보이는 연필과 연필깎이가 들어 있습니다. 설마 모나미 연필?
 
5라운드까지 해야 하는데, 4라운드까지만 했습니다.
이건 실시간 게임이어서 제가 사진을 못 찍었지만 유튜버 유군 님이 동영상 촬영을... ㅎㄷㄷ (구독과 좋아요를... 읍읍읍)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유군:
찬영:
Ngel:
skeil:
 
 
 
 
6. 타노스 라이징: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Thanos Rising: Avengers Infinity War
 
 
시간이 정말 애매하게 남았고, 할 게임도 마땅치 않았는데요.
제가 유군 님을 위해 특별히 가져간 이 게임을 하기로 했습니다.
4인 게임이어서 제가 빠지고 옆에서 구경만요. ㅎ
 
미국에서 받은 프로모 풀 세트를 넣었는데, 이게 또...
 
하필 Q-쉽 프로모 카드가 처음부터 걸렸는데요.
이게 빌런들을 치유해 주면서 약했던 빌런들이 헐크가 되어 버렸습니다. ㅠ
게다가 엉망똥망 주사위빨까지 겹치면서 핵고통 게임이 되었습니다.
구출되어야 할 동료들이 죽어나가고 플레이어들의 히어로들도 죽어나가면서 인피니티 워의 결말처럼 되어 버렸다는...
 

(박읍읍: 가망이 없어~~~~)
 

 
 
게임에 대한 인상
물천사:
유군:
찬영:
Ngel:
 
 
 
 
돌아오는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