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모임 후기/2019년2019. 12. 11. 07:00
1. 도미니언 Dominion
 
 
뚜뚜 님이 올 수 있다고 하셔서 3인이 예상되었습니다.
비버 님이 도착하기 전까지 둘이서 도미니언을 하려고 했는데, 뚜뚜 님과 제가 출발이 늦어서 20분 지나서 모였습니다.
 
앱으로 선택된 왕국 카드 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뚜뚜 님이 이번에도 5/2원 스플릿을 잡으셔서 (?) 뚜뚜 님의 낙승을 예상했습니다만...
뚜뚜 님이 5원으로 Mine 광산을 가시더라고요...;;; (폐기가 더 빠르다고 몇 번 말씀 드렸을 텐데...)
그래서 제가 살짝 안심하면서 은화와 Chapel 예배당으로 오프닝을 했습니다.
당장은 광산으로 돈을 올리는 게 더 좋을 것 같지만 덱이 최적화되는 데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금방 따라잡힙니다.
 
저는 뚜뚜 님의 덱을 망가뜨리기 위해서 Village 마을과 Witch 마녀를 선택했는데요.
뚜뚜 님이 갑자기 마을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계속 구입하시는 겁니다...;;;
저는 마을과 마녀를 추가해서 뚜뚜 님 덱을 더 빠르게 망가뜨렸고요.
 
중반부터 금화를 여러 장 찍어서 클로징에 들어갔습니다.
그 다음은 여러분들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skeil:
 
 
 
 
2. 대지의 기둥 The Pillars of the Earth
 
 
새벽엔가 카톡방에 새로운 분이 들어왔습니다.
언제나처럼 뚜뚜 님이 새로 오신 분을 환영해 주셨는데요.
최근에 카톡방에 들어왔다가 얼마 안 있다가 나가는 사람들이 종종 있어서 저는 살짝 신경을 끄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들어오신 분은 진짜였습니다!
바로 참석하겠다고 하셨는데 정말 오셨습니다.
그래서 비버 님까지 4명이 만들어졌습니다.
 
제가 가져간 대지의 기둥을 드디어 꺼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꾼 놓기 게임이어서 아그리콜라와 비교당하기도 하는데, 비버 님의 말씀처럼 아그리콜라보다는 스톤 에이지와 비교해야 체급이 맞는 것 같습니다.
 
6라운드 동안 랜덤으로 나오는 자원 카드, 또 랜덤으로 나오는 이득 카드, 또 랜덤으로 나오는 사건 카드에 맞춰 가며,
주머니에서 랜덤으로 뽑는 건축가들 중에 내 것이 제때에 나와주길 바래야 하는 운에 의한 일꾼 놓기 게임이거든요.
 
저는 돌과 모래로 정직하게 점수를 올렸는데, 다른 분들은 훨씬 좋은 고급 장인들을 가지고 점수를 잘 올리셨습니다.
제가 초반에 잘 치고 나가는 듯했으나 금방 따라잡히네요. ㅠ
 
Sam 님이 엘렌 카드로 사건 카드를 미리볼 수 있었는데, 마지막 라운드 사건 카드를 제가 오역해서 게임이 살짝 이상해졌습니다.
Sam 님이 너그럽게 괜찮다고 하셔서 그냥 그대로 진행했는데요.
카드 오역 정말 죄송합니다.
 
비버 님이 1등을 하셨지만 역시 냉정한 평가...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am:
skeil:
 
 
 
 
3. 네이션스: 주사위 게임 Nations: The Dice Game
 
 
그 다음으로 말랑말랑한 게임을 꺼냈습니다.
3인으로 할 생각을 하고 가져갔는데, 4인이 꽉 채워져서 네이션스: 주사위 게임을 더욱 빡빡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초중반에 책 점수를 잘 얻었고, 기근과 전쟁 점수를 꾸준하게 먹었더니 아슬아슬하게 승리했네요.
 
그런데 Sam 님은 이게 대지의 기둥보다 더 어렵다고 하셨...;;;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am:
skeil:
 
 
 
 
4. 아줄 Azul
 
 
그 다음으로 비버 님이 아직도 못 해 봤다고 하신 아줄을 꺼냈습니다.
세 분께 설명을 드리고 시작했습니다.
 
2인으로 할 때에는 아줄이 좀 많이 심심했는데, 4인으로 하니까 턴 계산이 안 되더라고요.
중앙에 큰 덩어리가 모이면 누가 먹을지 러시안 룰렛을 돌리는 느낌이었습니다.
 
중반에 제가 한 방 크게 먹어서 감점이 어마어마했는데요.
제가 보너스 점수들을 좀 먹어서 복구했습니다.
 
Sam 님이 큰 점수차로 이기신 것 같았는데, 뚜뚜 님이 Sam 님이 타일을 잘못 놓으신 걸 발견하셔서...
그냥 해 본 걸로 의의를 가지자고요.
아줄 4인플은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am:
skeil:
 
 
 
 
5.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 Saint Petersburg (Second Edtion)
 
 
뚜뚜 님이 원래는 5시에 간다고 하셨는데, 조금 더 늦게 가도 된다고 하셔서 4인으로 할 게임을 고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뚜뚜 님이 상트를 하자고 하셔서 그걸로 결정했습니다.
뚜뚜 님이 초판 규칙은 아시고, 4명이어서 2판 규칙을 하기로 했습니다.
 
턴 순서가 뚜뚜 (장인) - skeil (시장 & 교환) - Sam (건물) - 비버 (귀족)이었습니다.
뚜뚜 님이 첫 라운드에 큰 이득을 보셔야 했지만 장인이 대체적으로 싼 것들만 나와서 장인 단계의 시작 플레이어의 이득이 크지 않았습니다.
저는 시장 단계에서 경쟁을 피하는 쪽을 선택해서 적게 나온 양배추를 올렸습니다.
구멍을 뚫어가면서 귀족 카드를 확보했는데요.
2라운드 넘어갈 때에 뚜뚜 님이 카드 킵을 하지 않으셔서 장인에서 밀리시기 시작했는데
다행히 천문대를 건설하셔서 그걸로 장인을 따라잡으셨습니다.
 
저는 게임을 (6라운드까지) 길게 봐서 돈을 많이 주는 상품 카드를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건물 단계로 넘어가도 돈이 잘 버텼죠.
하지만 상품에서 밀려서 점수를 따라잡기 어려웠습니다.
건물 카드에서 8루블짜리 세관이 몇 장 있어서 그걸 쓸어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세관을 총 4장 구입했는데요.
할인이 붙으니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장인 더미가 바닥나서 5라운드가 마지막 라운드였습니다.
저는 건물을 사느라 무리해서 장인 카드를 구입하지 않고 넘겼고요.
마지막 건물 단계에서 20루블짜리를 노리고 있었는데, 제가 제 턴도 아닌데 서두르다가 다른 분들에게 힌트를 드리고 말았습니다. ㅋ
비버 님과 Sam 님은 귀족 카드를 구입할 여건이 안 되셔서 뚜뚜 님에게 기회가 왔습니다.
모아놓은 돈으로 귀족 카드들을 구입하시면서 귀족을 8종류까지 모으시게 되었습니다.
제가 교환 단계 시작 플레이어여서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점수계산을 해 보니 제가 1등이었고, 뚜뚜 님이 내내 꼴찌를 하시다가 6점차까지 따라붙으면서 대역전을 하셨습니다.
 
Sam 님이 첫 라운드 중간에
"(이 게임) 벌써 재미있네요!"
라고 말씀하신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날 하신 것 중에 상트가 가장 재미있었다고 하셨고요. ㅎ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코드네임비버:
Sam:
skeil:
 
 
 
 
6. 아그리콜라 (개정판) + 아그리콜라: 아티펙스 덱 + 아그리콜라: 부불쿠스 덱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흰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초록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파란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보라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빨간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노란색 Agricola (Revised Edition) + Agricola: Artifex Deck + Agricola: Bubulcus Deck + + Agricola Game Expansion: White + Agricola Game Expansion: Green + Agricola Game Expansion: Blue + Agricola Game Expansion: Purple + Agricola Game Expansion: Red + Agricola Game Expansion: Yellow
 
 
뚜뚜 님은 먼저 가시고 남은 세 명이 엄마 때찌에서 햄버거를 먹었습니다.
Sam 님은 약속이 있어셔서 가시고 비버 님과 둘이서 돌아왔습니다.
 
비버 님이 하고 싶으신 아그리콜라를 했습니다.
 
직업 카드와 보조 설비 드래프팅을 했는데, 비버 님이 카드가 안 좋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카드가 별로여서 비버 님에게 시작 플레이어를 드렸습니다.
 
양 시장과 주요 설비 행동 칸이 일찍 나온 편이어서 흙 채굴장 행동 칸이 중요했는데요.
비버 님이 2라운드에 흙 2개를 가져가셔서 화로와 양까지 다 빼앗길 예정이었습니다.
5라운드에 양 4마리가 쌓였을 때에 가져가시더라고요.
더 배짱 부리면 제가 먹고 버릴 것 같다고 하시면서요. ㅎㅎ (너무 잘 아심)
 
저는 음식 엔진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무척 힘들었습니다.
구걸 얻을 뻔 했는데 비버 님이 알려 주셔서 구걸은 피했네요.
 
음식이 부족해서 운영이 빡빡할 때에 제가 손을 못 쓰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ㅠㅠ
 
최종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 버 스케일
3 1
우리 4 4
곡식 3 1
채소 2 2
-1 1
돼지 2 -1
1 1
빈 칸 -1 -3
울타리 친 외양간 2 -
흙/돌방 4 4
가족 15 15
카드 8 6
보너스 3 -
구걸 - -
총점 45 31
 
 
 
두 번째 게임에서는 제가 시작 플레이어를 잡았습니다.
지난 번에 했을 때에 무려 12 음식과 1 채소를 주었던 "도로 포장하는 사람"을 이번에도 첫 직업으로 내렸습니다. ㅋㅋ
음식을 대량으로 확보해서 이전 게임보다는 쉽게 할 수 있게 됐죠.
 
1주기가 끝날 때 즈음에 "구걸하는 학생"이라는 직업을 내렸습니다.
구걸 토큰 1개를 강제로 얻어야 하지만 수확 시작 시마다 직업 카드 1장을 공짜로 내릴 수 있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비버 님과 얘기를 해 봤는데, 감점이 있지만 행동도 안 쓰고 게다가 음식도 안 내고 직업을 내리면 -3점 이상의 값어치를 한다고 하셨네요.
첫 수확 때에 "겨울 관리인"이란 직업을 내렸는데요.
음식 2개를 내고 채소를 구입하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그 직업 덕분에 채소를 일찍 구했지만 당장 쓰지는 못 했습니다.
 
음식은 넉넉해서 운영하는 데에 어려움은 없었는데요.
이번에도 비버 님이 양을 많이 가져가실 분위기여서 제가 양을 먹고 버려 버렸습니다. ^^;;
 
"도덕 운동가"는 라운드 카드 위에 미리 올려 놓은 물건을 받을 때마다 음식을 1개 받는데요.
"곡식 저장고"와 우물 덕분에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벽돌공"으로 흙집으로 고치고 그릇 제작소를 놓을 때에 흙을 절약했고요.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게 운영했는데, 마지막에 점수를 더 올려줄 카드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마지막 라운드에 "게으른 파종꾼" 능력을 잘못 이해하고 좋은 행동 칸을 넘겨 버렸는데요.
비버 님이 다시 설명해 주셔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케일 비 버
3 4
우리 4 4
곡식 3 4
채소 4 3
-1 3
돼지 2 3
3 3
빈 칸 -1 -
울타리 친 외양간 - 4
흙/돌방 8 0
가족 15 15
카드 9 7
보너스 - -
구걸 -3 -
총점 46 50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7. 도미니언 (2판) + 도미니언: 인트리그 + 도미니언: 인트리그 (2판) + 도미니언: 알케미 + 도미니언: 프로스페러티 + 도미니언: 엠파이어스 + 도미니언: 르네상스 Dominion (Second Edition) + Dominion: Intrigue + Dominion: Intrigue (Second Edition) + Dominion: Alchemy + Dominion: Prosperity + Dominion: Empires + Dominion: Renaissance
 
 
마지막 게임으로 도미니언을 선택했습니다.
 
앱으로 선택된 첫 번째 왕국 카드 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왕국 카드 세트가 깔린 것을 보고 속으로 걱정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의 성향에 따라 정말 빨리 끝날 수도 있고, 아니면 정말 오래 걸릴 수도 있겠다 싶었거든요.
Recruiter 모집관과 Trading Post 교역소 덕분에 덱이 정말 일찍 최적화될 수 있습니다.
그걸로 속주를 사면서 평소처럼 하느냐, 아니면 Saboteur 파괴공작원으로 상대를 괴롭히는 걸 할 것인가 그게 문제죠.
 
저는 포션과 은화로 시작했는데요.
비버 님은 5/2원이 나와서 모집관을 먼저 가셨습니다.
5원짜리 카드 중에서 폐기 수단이 둘 있어서 5원으로 시작하는 쪽이 훨씬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2원일 때에 쉬어야 하지만 불필요한 걸 구입하지 않으면 효율이 떨어지지는 않으니까요.
 
저는 Alchemist 연금술사를 무사히 구입했으나 그 다음부터가 문제였습니다.
덱이 두꺼워서 연금술사의 효율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모집관을 따라갔으나 모집관과 사유지가 한 핸드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비버 님은 파괴공작원과 Bandit 노상강도를 선택하셨는데요.
그걸로 제 연금술사가 깨지고 포션이 날아가면서 큰 위기가 왔습니다.
사실 여기에서 제가 gg를 쳐도 상관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랜드마크로 나온 Mountain Pass 산길이 있어서 그걸 믿고 더 했는데요.
 
제가 속주도 구입하고 치고 나가려고 했으나 비버 님이 파괴공작원을 덱에 3장이나 넣고 돌리셔서 제 덱이 버티지 못 했습니다.
35분 정도 흘렀을 때에 gg를 치고 끝냈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8. 도미니언 + 도미니언: (2판) + 도미니언: 인트리그 (2판) + 도미니언: 알케미 + 도미니언: 프로스페러티 + 도미니언: 엠파이어스 + 도미니언: 르네상스 Dominion + Dominion: (Second Edition) + Dominion: Intrigue (Second Edition) + Dominion: Alchemy + Dominion: Prosperity + Dominion: Empires + Dominion: Renaissance
 
 
앱으로 선택된 두 번째 왕국 카드 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에는 Villa 저택과 Patrol 순찰대로 엔진이 가능했고, 액션만 충분하다면 Inventor 발명가로 메가 턴을 노려볼 만 했습니다.
저는 초반에 Sacrifice 제물로 사유지를 제거하면서 승점 토큰을 받았습니다.
그 다음에 순찰대로 드로우를 하면서 슬슬 발명가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비버 님은 저택을 일찍 구입하셨습니다만 드로우가 안 되는 카드이다 보니 덱이 잘 안 돌았습니다.
나중에 제물을 구입하시면서 덱을 줄이기로 하셨습니다.
 
제가 제물과 발명가, Workshop 작업장 등을 누적하며 한 방을 노리고 있었는데요.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결국 그걸 해 냈습니다!
아래 사진에 기~~~~인 줄은 제가 한 턴 동안 내린 카드들입니다.
저택과 순찰대를 쓰면서 일단 드로우를 많이 하고 구입 단계에서 4원 이상이 되면 저택을 구입해서 액션 단계로 돌아갑니다.
제물로 액션 카드를 깨서 +2 카드, +2 액션을 받아서 핸드를 계속 채웁니다.
남은 행동으로 발명가를 내리면서 카드를 얻는데요.
저택을 얻으면 다시 액션 단계로 돌아갑니다.
발명가를 내리면 인트리그 확장의 Bridge 다리처럼 모든 카드의 비용이 1원씩 낮아집니다.
4번째 발명가를 플레이하면 그때부터는 발명가/작업장으로 속주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속주의 비용이 4원으로 떨어지니까요!)
발명가를 7장이나 내려서 (남은 구입 5개까지 써서) 그 턴에 속주를 7장 얻고 gg를 받아냈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돌아오는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