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모임 후기/2019년2019. 12. 18. 07:00
1. 네이션스: 주사위 게임 Nations: The Dice Game
 
 
원래 12시에 모이기로 했으나 제가 아침에 일이 생겨서 30분 정도 늦게 도착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 사장 님과 둘이서 가벼운 게임을 먼저 했는데요.
이날 인원이 총 5명이어서 네이션스: 주사위 게임을 빼려다가 아마존사장 님이 배우고 싶다고 말씀하셔서
30분 남은 시간 동안 2인플 규칙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초반에 책 트랙에서 앞선 격차를 아마존사장 님이 따라잡지 못 하셔서
2인플에서 책 트랙의 승자에게 주어지는 승점 2점이 계속 누적되어 제가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계산해 보니 나머지 타일 점수로 아마존사장 님이 많이 추격하신 거였더군요.
 
 
 
게임에 대한 인상
아마존사장:
skeil:
 
 
 
 
2. 카페 페이털 Café Fatal
 
 
아마존사장 님이 가지고 계신 신기한 게임들을 가져오셔서 이날도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조흐 사에서 나온 케이크를 모으는 테마의 게임인데요.
라스 베가스와 굉장히 비슷합니다.
저는 그걸 듣고 B급 냄새나는 망작일 거라고 예상을 했는데, 그 예상이 빗나갔습니다.
 
제가 라스 베가스를 안 좋아하는 이유가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게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내 주사위를 남이 굴려도 되고, 굴려진 결과는 대체적으로 최선수가 정해져 있어서 그걸 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신 휴대폰 게임들과 비슷하게 내가 게임에 참여는 하고 있지만 오토로 (?) 돌아가는 느낌이 들거든요.
 
그런데 카페 페이탈은 일직선인 라스 베가스를 맵을 2차원으로 넓히고 점차 확산하는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맵에 깔리는 케이크는 희귀도에 따라 점수가 다릅니다.
케이크는 낱개보다 5개짜리 세트를 만들면 훨씬 큰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케이크 조각을 얻으려면 그 케이크 조각이 있는 타일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자신의 남은 주사위들을 굴리고, 라스 베가스에서처럼 한 종류의 눈금 주사위 전부를 한 타일에 놓아야 합니다.
처음엔 아무 타일에나 놓을 수 있지만 그 다음 턴부터는 자신의 주사위가 있는 타일의 가로/세로로 인접한 타일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확산에 그런 제약이 있어서 처음에 주사위를 놓는 위치가 중요하고, 더 먼 곳으로 퍼지기 위해서는 때로는 어쩔 수 없이 어떤 주사위라도 놓아야만 하죠.
이 규칙만으로도 카페 페이탈이 라스 베가스를 훨씬 뛰어넘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두가 주사위를 놓은 후에 타일에서 평가를 할 때에는 주사위는 던져졌다에서처럼 길이가 우선이고, 그게 같으면 높은 눈금이 이깁니다.
그래도 동점이 나오면 그 케이크 조각을 이월시켜 버립니다.
 
비버 님이 케이크 두 판을 만들어서 승리했다고 말씀하셨는데, 아마존사장 님이 쌓아 두었던 케이크 조각들을 펼쳐서 조립하니 두 판이 되더라고요. (원래 보이게 둬야 하는 거 아닌가요? ㅎㄷㄷ)
아마존사장 님이 간발의 차로 승리하셨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아마존사장:
코드네임비버:
Sam:
skeil:
 
 
 
 
3. 마카 바나 Maka Bana
 
 
다음 게임도 아마존사장 님이 가져오신 처음 보는 게임이었습니다.
상자를 보면 하와이 같은데, 제목이 실제 섬 이름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게임의 테마는 관광객들을 위한 오두막을 짓는 건데요.
플레이어들은 티키라는 조각상 하나와 10여 장 되는 카드 세트를 받습니다.
카드 세트는 알파벳이 적힌 4장의 해변 카드, 4장의 지형 카드, 4장의 무늬 카드를 받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라운드마다 해변 카드 1장과 지형 카드 1장과 무늬 카드 1장을 선택해서 그 세 카드에 의해 정해지는 칸에 자신의 오두막을 놓는 겁니다.
그런데 한 번에 그 3장을 공개하는 건 아니고요.
각자 자신이 고른 3장 중 하나만 먼저 공개합니다.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공개한 카드 내용을 보고 상대가 오두막을 지을 것 같은 칸에 자신의 티키를 놓아서 방해를 합니다.
그 다음에 각자 카드들을 다 공개해서 오두막을 짓는데, 당연히 티키가 있는 칸에는 오두막을 못 짓습니다. ㅋㅋㅋ
 
그리고 일회용 페인트 카드가 2장이 있는데요.
그건 다른 플레이어의 오두막을 내 색깔로 바꾸는 효과인데요.
라운드에 선택하는 카드 3장에 추가로 페인트를 내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공개할 때에 일부러 페인트를 보여 줄 수도 있는데요.
그러면 내가 상대 오두막을 밀어내고 내 것으로 바꾼다는 계획을 밝히지만 나머지 카드 3장의 정보를 완전히 숨긴다는 장점도 있더군요! ㅎㅎ
 
어쩌다 보니 초반에 비버 님이 아마존사장 님의 티키에 연속 3번으로 막혀서... ㅎㅎ (바로 "하" 행...)
마카 바나는 어쩔 수 없이 정치 게임이 될 수밖에 없고, 진행될수록 놓을 수 있는 칸이 점점 줄어들어서 게임이 급격히 지루해 집니다.
원래는 한 사람이라도 자신의 오두막을 다 놓으면 끝나는데, 아마존사장 님이 일부러 종료 시점을 당기시려고 2개 남으면 끝내는 걸로 하자고 하셨습니다.
제 생각에는 오두막 개수로 게임 종료를 격발하는 것보다 라운드 수를 정해서 하는 게 나을 것 같더라고요.
우연히도 모두가 시작 플레이어를 2번씩 하고 게임이 끝났는데, 딱 10라운드까지 해도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아마존사장:
코드네임비버:
Sam:
skeil:
 
 
 
 
4. 카르카손: 남쪽 바다들 Carcassonne: South Seas
 
 
그 다음은 비버 님이 선택하신 카르카손: 남쪽 바다들을 했습니다.
네로에 있어서 가져다가 했고요.
비버 님이 설명해 주셨습니다.
 
제가 카르카손을 좋아하는 편인데, 원래 기본판만큼 이 남쪽 바다들 스핀오프 게임도 좋습니다.
세 가지 자원을 모아서 턴 끝날 때에 배에 실어서 승점으로 바꾼다는 개념을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쉬우니까요.
 
그런데 5인 게임으로 했더니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서로 방해 모드로 들어가면 게임 난이도가 급격하게 올라갔습니다.
저희 5명 중에서 카르카손을 해 본 사람들이 넷이어서 점점 매운맛으로 변했습니다. ㅋㅋ
순한맛 뚜뚜 님에게 제가 매운맛을 보여 드렸는데, 후반에 제가 역으로 당한... (되로 주고 말로 받은... ㅠ)
제가 시장 2개를 물려 놓았는데, 어느 것도 완성되지 못해서 점수를 얻을 기회를 여러 번 놓쳤습니다.
 
Sam 님이 동점에서 남은 자원 개수에서 앞서서 승리하셨던 것 같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아마존사장:
코드네임비버:
Sam:
skeil:
 
 
 
 
5.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 Saint Petersburg (Second Edtion)
 
 
Sam 님은 댁에서 전화가 와서 리콜당하셨고요.
남은 네 명은 뚜뚜 님이 간절히 원하신 상트를 했습니다.
아마존사장 님이 2판 규칙을 모르셔서 비버 님이 게임 설명을 하셨습니다.
 
턴 순서가 skeil (장인) - 비버 (귀족) - 뚜뚜 (시장 & 교환) - 아마존사장 (건물)이었습니다.
 
비버 님이 초반부터 상품 시장에서 절대 우위를 차지하셨습니다.
3라운드 정도 되니까 점수차가 좀 크게 났던 것 같고요.
후반으로 넘어오니까 비버 님이
"귀족 안 가도 이길 것 같아요."
라고 하시고 정말 귀족을 더 가져가지 않으셨습니다.
 
뚜뚜 님은 돈 수입이 엄청 나셨는데요.
천문대까지 가져가시고는 후반에 천문대로 장인 카드를 가져와서 치고 나갈 타이밍을 놓치셨던 것 같았습니다. (귀족을 가셨어야...)
4인플일 때에 술집이 약하다고 미리 말씀을 드렸지만 술집을 2장이나 가져가시고 하나도 못 쓰셨습니다. ㅠㅠ
 
저는 비싼 건물을 구입하며 추격전을 펼쳤지만 비버 님이 3점 앞선 채로 승리하셨습니다.
승패를 떠나 모두가 심장이 쫄깃하도록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ㅎㅎ
 
 
 
게임에 대한 인상
뚜뚜:
아마존사장:
코드네임비버:
skeil:
 
 
 
 
6. 아그리콜라 (개정판) + 아그리콜라: 아티펙스 덱 + 아그리콜라: 부불쿠스 덱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흰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초록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파란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보라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빨간색 + 아그리콜라 게임 확장: 노란색 Agricola (Revised Edition) + Agricola: Artifex Deck + Agricola: Bubulcus Deck + + Agricola Game Expansion: White + Agricola Game Expansion: Green + Agricola Game Expansion: Blue + Agricola Game Expansion: Purple + Agricola Game Expansion: Red + Agricola Game Expansion: Yellow
 
 
아마존사장 님이 먼저 가시고, 남은 세 명이서 김치찌개를 먹은 후에 뚜뚜 님도 귀가하셨습니다.
비버 님과 둘이서 아그리콜라를 했습니다.
비버 님이 이제는 B덱 확장 4장, 나머지 6장 대신에 다 섞어서 10장씩 받자고 하셨습니다.
B덱 확장의 "도로 포장하는 사람"이 너무 자주 나와서 싫다고 하시면서요.
 
그랬더니 제가 받은 카드 세트에 귀신 같이 "도로 포장하는 사람"이 딱!! ㅋㅋ
게다가 제가 시작 플레이어. ㅋㅋ
저는 그 적폐 카드 (?)를 첫 직업으로 내리고 두 번째 행동으로 "돌 1개, 음식 1개"를 해서 음식 12개와 채소 1개를 확보했습니다. ^^
 
초반에 제가 흙 2개를 가져왔으나 비버 님이 카드 효과로 흙 2개를 모으신 걸 놓친 바람에 흙 2개짜리 화로를 빼앗겼습니다.
나중에 양 4마리인가 5마리를 가져가셔서 음식 수에서 크게 벌어져 버렸습니다.
제가 그나마 "도로 포장하는 사람"이 주는 음식 덕분에 잘 버티긴 했네요.
 
자원이 풍부해서 두 사람 모두 돌집까지 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음식이 풍족해서 편하게 진행했는데요.
 
최종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케일 비 버
3 4
우리 3 4
곡식 3 4
채소 2 3
1 2
돼지 3 3
3 2
빈 칸 -1 -
울타리 친 외양간 - 2
흙/돌방 8 6
가족 12 15
카드 6 7
보너스 3 6
구걸 - -
총점 46 58
 
 
 
끝나고 바로 한 게임을 더 했습니다.
(번갈아 시작 플레이어를 하게끔) 비버 님에게 시작 플레이어를 드리려고 했으나
비버 님이 카드 드래프팅이 끝나고 다시 랜덤으로 정하자고 하셨습니다. ㅎㄷㄷ
그랬더니 제가 또 시작 플레이어... (이러면 죄송한데...)
 
이번에는 밭을 일굴 때에 나무 1개와 음식 1개를 받는 "경작꾼"을 첫 직업으로 내렸습니다.
초반에 할 게 없어서 1주기 동안에 밭을 3개 갈았던 것 같습니다.
비버 님이 초반부터 나무를 매섭게 가져가셔서 제가 나무를 모으기 어려웠거든요. ㅠㅠ
 
비버 님이 이번에도 흙 2개를 가져가서 흙 2개짜리 화로까지 지으셨는데요.
제가 외양간 3개를 라운드 카드에 미리 놓는 직업 덕분에 2주기에 양 2개를 가둘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양 4마리를 제가 들어가서 양 2마리를 버리고 남은 2마리를 수용했습니다.
저는 아직도 음식 엔진이 없어서 엄청 빡빡했는데요.
"대출금"으로 음식 5개를 급히 당겨서 2주기를 버텨냈습니다.
비버 님은 모르시는 카드 효과가 나와서 (?) 음식 1개가 부족하여 구걸 토큰 1개를 받으셨습니다. ㅎㄷㄷ
 
저는 과일 나무를 깔았고, 비버 님은 우물을 내려서 후반용 음식을 마련했습니다.
대출금의 이지를 내야 해서 8, 10, 12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음식 1개를 내야 했는데요.
음식 압박이 와서 쌓인 갈대를 바구니 제작소를 통해 음식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후반에 비버 님이 돌집으로 올리실 것 같아서 제가 쌓인 돌을 가져가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무리했더니 돌집으로 개조하고도 돌이 남더라고요.
 
갈대들의 희생으로, 저의 농장에 동물들이 잘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최종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케일 비 버
3 3
우리 4 2
곡식 1 -1
채소 2 2
2 1
돼지 2 3
3 2
빈 칸 -2 -2
울타리 친 외양간 3 2
흙/돌방 6 3
가족 12 15
카드 4 5
보너스 - 2
구걸 - -3
총점 40 34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7. 마블 챔피언스: 카드 게임 Marvel Champions: The Card Game
 
 
마지막 게임으로 도미니언 대신에 어제 손에 넣은 마블 챔피언스 LCG를 했습니다.
전날에 룰 익힐 겸 1인플을 했는데, 쉽게 클리어했습니다.
 
전날 시험공부를 한 흔적...
 
 
마블 챔피언스가 아컴 호러: 카드 게임을 기반으로 만들었다고 들었습니다.
많은 부분이 비슷한데, 맵이 없습니다.
비버 님이 아컴 호러: 카드 게임의 예를 많이 드셔서 해 보신 줄 알았는데, 나중에 안 해 보셨다고 하시더라고요. ㅎㅎ
 
히어로가 5명 있는데, 스파이더-맨과 캡틴 마블은 시작 덱이 미리 만들어져 있어서 그걸로 게임을 배울 수 있습니다.
빌런은 가장 쉬운 라이노로 했는데, 튜토리얼 때보다 난이도를 올려서 했습니다.
 
영어 텍스트가 있지만 저희 둘 다 매직: 더 개더링을 해 본 사람들이라 영어를 그냥 읽으면서 어렵지 않게 했습니다.
카드에 문장이 그리 많지 않고 대부분이 키워드여서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게임은 종료 조건을 달성할 때까지 라운드가 반복되는데요.
라운드는 플레이어 단계를 마치고 빌런 단계로 이어집니다.
플레이어 단계에서, 시작 플레이어부터 자신의 턴을 가지고 시계 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들이 턴을 가지는 식입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턴을 가진 후에 플레이어 단계가 종료될 때에 핸드 제한을 지키고 핸드가 부족하면 카드를 보충하고, 탈진 상태인 카드들이 준비 상태로 바뀝니다.
 
빌런 단계는 5개의 소단계로 진행되는데요.
가장 먼저 빌런의 계략 카드에 위협 토큰이 추가됩니다.
계략 카드에 목표 개수의 위협 토큰이 쌓이면 다음 계략 카드가 드러나는데, 빌런이 마지막 계략마저 완료하면 플레이어들이 패배합니다.
다음으로 빌런이 부스터 카드를 가지고 각 플레이어에게 달려 듭니다.
이때에 플레이어의 형태에 따라 빌런의 활동이 바뀝니다.
히어로 형태라면 공격을, 대체 자아 형태면 계략을 실행합니다.
부스터 카드는 빌런의 고정적인 능력에 변주를 주는 방식입니다.
빌런은 계략력과 공격력 수치를 가지고 있는데, 공개되는 부스터 카드에 나오는 아이콘을 더해서 때때로 더 세게 행동하는 겁니다.
히어로 형태일 때에는 직접 방어하거나 동료로 방어할 수 있는데, 부스터 카드의 아이콘 개수를 모른 채 방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
그리고 자신의 앞에 교전 중인 하수인이 있다면 그 녀석들도 빌런과 같은 방법으로 (부스터 카드 없이) 활동을 합니다.
 
그게 끝나면 각 플레이어에게 조우 카드가 배부되고, 조우 카드의 타입에 따라 다르게 처리됩니다.
그리고 시작 플레이어 마커가 시계 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에게 넘어가면서 다음 라운드가 시작됩니다.
 
(빌런의 덱 내용을 미리 아시면 재미가 떨어질 수 있어서 언급을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튜토리얼에서 라이노가 두 번째 스테이지까지 있었는데, 이날은 세 번째 것까지 추가해서 했습니다.
첫 번째 스테이지에서 라이노의 체력이 28이었는데요.
저희 둘이 열심히 때려서 두 번째 스테이지로 넘어갔고, 라이노가 체력 30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그것도 잡고 세 번째 스테이지의 라이노까지 잡으면 승리하는 건데, 두 번째 스테이지 초반에 제가 먼저 죽고...
라이노의 계략 카드에 위협 토큰 1개만 더 쌓이면 게임에서 패배하는 상황인데, 비버 님이 gg를 치시고 끝냈습니다. ㅠㅠ
 
비버 님이 게임 끝나고 말씀해 주신 거였는데, 마블 영화를 별로 안 보셔서 MCU의 스파이더-맨의 내용을 모르신다고 하셨습니다.
아이언맨과 블랙 팬서는 보셨다고 하셨으니 다음에 제가 그 친구들의 시작 덱을 만들어가겠습니다. ㅎㅎ
 
 
 
게임에 대한 인상
코드네임비버:
skeil:
 
 
 
 
돌아오는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