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모임 후기/2019년2019. 11. 20. 07:00

상자를 열기 전까지, 상자 안의 구성물은 양품 상태와 불량품 상태가 중첩되어 있다.
상자를 여는 순간 하나의 상태로 확정된다. 하지만 환불이 안 된다.
 
 
 
 
1. 스톤 에이지: 기념 판 Stone Age: Anniversary
 
 
별꽃 님과 둘이 모였습니다.
별꽃 님이 일꾼 놓기를 잘 하고 싶어하신다는 얘기를 들어서 가벼운 일꾼 놓기 게임인 스톤 에이지를 들고 갔습니다.
제 구판은 안식년에 들어가서 나중에 구입한 기념판을 가져갔네요.
좀 피곤해 보이시는 별꽃 님께 룰 설명을 드리고 바로 시작했습니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 제가 시작 플레이어가 됐습니다.
저는 초반에 밭 트랙을 올리고 나중에 가족 늘리기를 했는데요.
별꽃 님이 좋은 문명 카드를 잘 가져오셔서 밭 트랙을 따라잡으셨습니다... ㅎㄷㄷ
 
어쩐 일인지 이날 따라 제 주사위 운이 무척 좋아서 자원을 쉽고 많이 캐 왔고요.
그걸로 문명 카드를 구입하고 오두막을 지으려고 했습니다.
제가 오두막을 짓는 사이에 별꽃 님이 문명 카드를 좀 무리하신다 싶을 정도로 많이 가져가시더라고요.
 
그래서 보충할 문명 카드가 부족해 보이는 마지막 라운드에서 제가 저의 주사위 운을 믿고 자원을 엄청 빡빡하게 운영하며 오두막 칸에 들어갔는데요.
마지막 진흙 칸에서 주사위 굴림 총합이 "1"이 부족해서 자원을 1개 덜 캤는데,
그것 때문에 오두막을 건설하지 못 하고 일꾼을 그냥 회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마지막에서 망하다니... ㅠㅠ
 
최종 점수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케일 별 꽃
기본 점수 64 47
남은 자원 4 1
유물 36 64 + 1
장인 15 4
건축가 24 6
주술사 14 35
농부 21 24
총점 178 182
 

 
 
게임에 대한 인상
별꽃:
skeil:
 
 
 
 
2. 7 원더스 대결 + 7 원더스 대결: 만신전 7 Wonders Duel + 7 Wonders Duel: Pantheon
 
 
얼마 전부터 별꽃 님이 7 원더스 듀얼을 잘 하신다고 얘길 하셔서 한 번 겨뤄 보고 싶었습니다. (나중에 들어 보니 그 "잘"이 "자주"의 "잘"이었다는...;;;)
그래서 이날 별꽃 님이 가져오신 (프로모 카드 1종이 포함된) 7 원더스 듀얼과 판테온 확장을 했습니다.
 
별꽃 님이 시작 플레이어셨는데요.
먼저 나온 불가사의 카드들 중에 추가 턴을 주는 게 없었고요.
나중에 나온 4장 중에 추가 턴 주는 게 딱 하나여서 제가 바로 집었습니다. ㅎㅎ
 
첫 라운드 카드를 보니 과학이 잘 안 보여서 저는 과학보다는 군사 쪽을 노렸습니다.
상업 카드가 조금 밀려서 돈을 버는 데에 덜 효율적이었지만 생산 건물에서 조금 앞섰습니다.
신학 토큰은 별꽃 님이 거의 다 가져가셔서 신 카드들을 판테온 보드에 원하시는 대로 놓으셨고요.
저는 마지막 남은 1개를 뒤집었는데, 그게 이집트 신이었습니다.
저는 뽑힌 이집트 신 2장 중에 라를 저에게 가까운 쪽에 두었습니다. ㅎ
 
1시대는 제가 끝냈고, 군사 충돌 마커가 가운데에 있어서 제가 2시대의 시작 플레이어가 됐습니다.
저는 바로 라를 모셔서 별꽃 님이 아직 건설하지 않으신 "신성 극장"을 훔쳐 왔습니다.
원하는 신학 더미에서 신 카드를 가져가시는 변수를 차단한 거죠.
 
2시대 도중에 별꽃 님이 군사 카드를 건설할 때에 충돌 마커를 1칸 더 미는 "전략" 진보 토큰을 가져가셨는데요.
제가 그렇지 않아도 군사로 밀어 버릴 생각을 하고 있어서 그때부터 군사 건물을 건설했습니다.
별꽃 님이 생산 건물이 약해서 돈으로 자원을 구입하셔야 했는데, 제가 충돌 마커를 전진하면서 별꽃 님의 금고를 공격했습니다.
제 불가사의에 군사력 2칸짜리 "로도스", 1칸짜리, "원형 경기장", 그리고 로마 신학 덱에서 군사력 2칸짜리 "아레스"를 가져올 수 있어서
제가 군사 승리를 할 수 있는 각이 보였습니다.
 
"바알"로 별꽃 님의 생산 건물을 하나 가져왔고, 1칸짜리 군사 건물도 지어서 모든 변수를 차단하고
2시대 후반에 군사 승리를 거뒀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별꽃:
skeil:
 
 
 
 
3. 아줄 Azul
 
 
지난 번에 아줄을 가져갔다가 가방도 못 열어 보고 그대로 가져와서 다시 한 번 도전했습니다.
룰 설명을 드리고 바로 시작했습니다.
 
저는 감점을 먹더라도 왼편에 공간을 비워 놓으면서 플레이를 해 봤는데요.
2인플에서 큰 감점을 줄 타일 덩어리가 잘 안 모여서 제가 괜한 짓을 한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시작 플레이어를 계속 잡았는데, 감점이 많이 누적되면서 점수가 너무 안 나더라고요. ㅠㅠ
 

 
 
게임에 대한 인상
별꽃:
skeil:
 
 
 
 
4. 이노베이션 딜럭스 Innovation Deluxe
 
 
별꽃 님이 제가 가져간 게임을 다 해 주신다고 해서 이노베이션도 꺼냈습니다.
바로 전날, 별꽃 님이 Dogma87 님과 게임 하시던 테이블 근처에서 (그날 게임은 못 하고) 제가 이노베이션 새 한글화 자료를 자르고 있었거든요.
일요일에 하려고 일보후퇴를 했던 겁니다. ㅎㅎ
 
룰이 난해하고, 카드에 텍스트가 많아서 어려워 하시지 않을까 걱정했는데요.
적응을 잘 하시더라고요. ㅎㅎ
 
초반부터 승점을 많이 쌓아 두셨는데요.
제가 승점을 따라가지 못해서 일반 업적 4장을 스트레이트로 다 드린 게 컸습니다. ㅠ
5시대 일반 업적은 제가 잘라 왔으나 이미 게임이 심하게 기울어서
별꽃 님이 6시대 일반 업적과 "제국" 특별 업적까지 획득하시면서 승자가 되셨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별꽃:
skeil:
 
 
 
 
5. 반지의 전쟁 (2판) War of the Ring (Second Edtion)
 
 
별꽃 님이 테마틱 게임을 좋아하시는 듯했습니다.
최근에 온/오프라인에서 왕좌의 게임 얘기를 자주 하셨는데요.
반지의 전쟁에도 관심이 있으셔서 마침 둘만 모인 이날 반지의 전쟁을 알려 드릴 수 있었습니다.
룰 설명을 오후 4시 43분에 시작해서 정확하게 1시간 걸려서 끝냈습니다. ^^;;
잠시 쿨 타임을 갖고 게임을 시작했네요.
 
별꽃 님이 암흑군단을 하셨는데요.
저의 가이드로 아이센가드를 "전쟁 중"으로 만들고 사루만을 등장시키셨습니다.
그리고 모르도르 안의 군대를 모아서 입구 쪽으로 빼셨습니다.
오르상크에 군대가 충분히 모이지 않았지만 별꽃 님이 한 번 공격해 보겠다고 하시면서 포즈 오브 아이센을 공격하셨습니다.
명중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서 제 군대는 전멸하지 않았고 헬름스 딥으로 후퇴했습니다.
적은 병력으로 헬름스 딥까지 공격하시자 제 군대는 거점 안으로 후퇴했고, 로한은 "전쟁 중"이 되면서 소집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소집 행동 주사위 결과가 나오는 대로 로한 병력을 모았습니다.
 
한편 반지 원정대는 들키지 않고 "마법사의 지팡이"의 도움까지 받아서 무사히 모리아를 통과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제가 행동 주사위를 늘리지 못해서 앞으로 가기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별꽃 님이 사건 카드로 추적 타일을 뽑아서 원정대가 노출되어 버렸습니다.
간달프는 죽었고, 성큼걸이는 사건 카드의 도움으로 미나스 티리스까지 한 걸음에 달렸습니다.
하지만 서부의 의지 행동 주사위 결과가 제때 나오지 않아서 행동 주사위를 늘릴 수 없었습니다.
 
오르상크에서 출발한 아이센가드 군은 마술사 왕이 이끄는 본대와 합쳐져서 에도라스를 공격했으나
"엔트" 전투 카드의 도움을 받은 로한군에게 대패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센가드에서 다시 소집되어서 합류하는 데에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드디어 서부의 의지 행동 주사위 결과가 나와서 성큼걸이가 아라고른이 되었고 행동 주사위 1개를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별꽃 님이 가실 시각이 되어서 여기까지 하고 종료했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상
별꽃:
skeil:
 
 
 
 
돌아오는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Posted by Mounted Cloud